본문 바로가기
주식/테마주정리

희토류 관련주 바로가기(유니온머티리얼, 포스코엠텍, 쎄노텍, 노바텍, 티플랙스)

by §@★§◇□&@☆ 2020. 10.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지데일리입니다. 날씨가 추워졌어요, 코로나도 감기도 모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최근 뜨는 테마주, 그 중 요즘핫한주식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인데요.

주요 테마주들의 재무재표차트를 분석하는 내용으로서 저평가 우량주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와, 주식차트보는법 등의 기본적 정보 또한 제공할 예정입니다. 잘 참고하셔서 여러분들의 매매전략을 잘 세우시길 바랍니다. 

오늘 다룰 주제는 희토류 관련주 입니다. 희토류는 지난번에 언급드린 내용이지만 워낙 시간이 지나다보니 다시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서 작성해봅니다. 또한 최근 이슈로 트럼프대통령이 자국내 희토류의 의존도를 높이자는 행정명령에 싸인을 했다는 소식으로 어쩌면 다시 희토류에 대한 이슈가 불거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주요 종목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이 글에서 다루는 주요 종목은 상승폭과 거래량등이 동일 테마 업종에 비해 가장 큰 종목을 위주로 고른 것들이고, 말하자면 시장에 주목 받기 쉬운 강한 종목입니다.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머티리얼, 포스코엠텍, 쎄노텍, 노바텍, 티플랙스


기업개요


1. 유니온머티리얼

주 사업으로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절삭공구,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수도밸브용 Disc 등 부품소재사업을 영위함. 종속회사인 유니온툴텍주식회사와 유니온툴텍공구(유)은 호환성공구의 제조와 판매, 유니온머티리얼베트남(유)는 페라이트 제조와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 페라이트 부문의 주요매출처는 Bosch, Brose, Valeo 등 세계유수의 전장업체들과 삼성, 엘지전자 등 가전업체로 구성되어 있음.

2. 포스코엠텍

주 사업으로 철강포장 및 철강부원료를 영위하고 있는 회사로 포스코 페로망간공장, 동판재공장 등을 위탁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중임. 동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 철강산업은 원재료 가격급등, 중국발 과잉 생산,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음. 매출은 포장작업 58.26%, 철강원료 27.14%, 위탁운영 11.97%, 엔지니어링 2.63%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3. 쎄노텍

 

1999년 설립, 국내 최초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성공, 특화된 비드를 전문 생산중. 분쇄/분산용 세라믹 비드 사업부, 용접재료용 플럭스 사업부 및 분체 사업부로 구성되어있으며,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주생산 판매 제품인 세라믹 비드와 관련하여 국내에는 제조 판매하는 업체가 전혀 없고, 2002년부터 해외 시장을 개척하여 수출을 시작했음.

4. 노바텍

 2007년 "주식회사 엠플러스"로 설립, 2018년 상호를 "주식회사 노바텍"으로 변경. 영구자석을 이용한 응용자석 분야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사업은 일상생활부터 산업용까지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분야임. 희토류 금속계 자석 중 네오디움 자석(Nd-Fe-B)을 이용한 시장에 주력, 특히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고사양이 요구되는 스마트장치에 적합한 설계, 솔루션을 제공.

5. 티플랙스

1991년 설립, 2009년 코스닥 상장. 주 사업으로 스테인리스 소재 가공 및 제조업을 영위,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 티타늄, 니켈합금 사업에도 진출해 석유화학, LNG, 담수화설비 플랜트 등에 산업용 소재를 공급하고 있음. 동사가 취급하는 스테인리스강은 공해물질을 생활환경으로부터 차단할 수 있는 차세대 소재임.

기업정보는 테마의 연관성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정보입니다. 연관성이 깊을수록 종목이 테마를 탈 때 수익률이 크게 차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제 이 기업들의 재무재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재표


ROE는 분기별로 꾸준히 올라가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노바텍은 괜찮은 종목으로 보입니다. 최근 살짝 떨어졌지만 30가까이 찍어서 실적이 좋아보입니다. 쎄노텍을 제외하고는 네종목 다 무난해 보입니다.


자본유보율은 높을수록 좋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노바텍이 역시 좋아 보입니다. 나머지는 큰 특징은 없어보입니다.

부채총계는 연별로 갑자기 높아지는 종목을 걸러내야 합니다. 실적에 관한 악재가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호재일 경우도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이 급격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쎄노텍도 조금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부채비율은 말씀드린 두 종목이 인상적입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은 비율면에서 크게 올라가지 않은 반면 쎄노텍은 높이 상승했습니다. 이익에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기업 가치를 살펴보았으니, 이제 이 기업들의 현재 주가가 적정한 수준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명 PBR(배)
유니온머티리얼 2
포스코엠텍 2.09
쎄노텍 3.17
노바텍 2.4
티플랙스 1.03

먼저 PBR을 살펴보겠습니다. 쎄노텍이 조금 높은것 빼면 나머지는 괜찮아보입니다. 

다음으로 PER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쎄노텍은 실적이 나와있지 않습니다. 노바텍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재무재표 분석결과

재무표로만 분석해본다면 노바텍이 괜찮은 종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그날 주목받는 종목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으니, 차트로 한번 확인해보시겠습니다.

재무재표 분석 기준이나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재무재표로 우량주종목 잘 고르는 법)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일봉으로 차트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일봉그래프


유니온머티리얼

큰 상승 후 지루한 조정을 끝으로 장대양봉이 출현했습니다. 설겆이인지 추세전환인지는 아직 확인이 어려워보이니 관망후 진입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포스코엠텍

크게보면 박스권 횡보중인것 같으나 최근 양봉이 많이 출현하고 버텨주고 올려주는 모습으로 보아 앞으로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쎄노텍

유니온 머티리얼과 차트 모양은 비슷하지만 힘이 없어보입니다. 테마가 지속된다면 거래실린 장대양봉이 한번 출현할 듯 한데 섣불리 들어갔다가 지루한 조정에 시달릴수있으니 보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노바텍

실적이 좋으니 역시 우상향입니다. 현재 고가를 뚫어주려는 노력이 보이는데 긴꼬리를 보였습니다. 혹시나 조정으로 지지선까지 내려오게 되면 반등전략으로 가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티플랙스

유니온머티리얼과 비슷한 모양으로 일단은 관망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로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종합의견

희토류 테마는 실적이 잘 받쳐주고 차트에 표현이 잘 되는 테마로 보여집니다. 노바텍으로 눌림반등전략을 세우고 매수 진입하여 수익을 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기앞서 테마의 지속성과 뉴스 정세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 대한 분석은 개인적인 생각이 기본이고, 그 동안의 주식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전략을 토대로 주식공부하는 목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며, 종목추천의 의도는 없습니다. 투자 수익 및 손실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없으며 결과는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의 책임이니 무작정 따라하시지 마시고 내용이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해도 참고로 하셔서 본인의 투자전략을 면밀히 세워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이 글이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