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테마주정리

미국 원전 대장주 관련주 6종목 총정리

by §@★§◇□&@☆ 2021. 6. 5.
반응형

미국 원전 관련주는 "보성파워텍, 우리 기술, 일진파워, 대창스틸, 비에이치아이, 한전기술"등이 있습니다. 최근 워런 버핏, 빌 게이츠가 함께 개발에 나서 미국 소형 원자로 관련주들의 급등 영향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미국 초소형 원자로의 장점으로는 건설비용과 기간 단축, 내륙 설치가 가능하며, 단순 설계가 가능해 사고 위험도 적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미국 에너지부는 미국 원자력 회사에 7년간 32억을 지원한다고 밝혔고, 미국 소형 원전은 빌 게이츠, 워런 버핏의 투자 소식으로 불씨가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차세대/스마트 원전 관련주들은 위에 언급한 6 종목을 원자력 대장주로 보는 이유는 주가에 영향이 크며, 관련성이 깊기 때문에 정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원전 관련주는 원전 수출 관련주(한신기계, 오르비텍), 원전 건설 관련주(보성파워텍, 대창스틸), 원전 해체 관련주(한전 kps)등으로 나뉩니다. 

 관련주/대장주 개요

  • 보성파워텍

1970년 신설되어 1994년 코스닥시장에 사장하였음. (주)림 테크라는 연결대상 종속회사가 있음.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발전소, 변전소 철골 및 송배전 자재 등 전력산업에 사용되는 자재 개발 및 제작,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 전력산업은 전력공급에 필수적인 기초 기자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으로 국내외의 경기동향에 많은 영향을 받는 등 산업연관효과가 큼.

  • 우리 기술

2000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자가 8.72%의 지분을 소유. 시스템 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함. 무선 네트워크 기술 및 DSP 등의 하드웨어 설계기술, 실시간 OS(Real-timeOS) 관련 기술, 인터넷 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 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기술들을 확보 중.

  • 일진파워

1990년 2월에 신설됐으며,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기 제작 및 시공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하여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주식은 2007년 11월 6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현재까지 상장을 유지. 2020년부터는 발전 5사-경상정비 협력사 발전산업 적정 노무비 지급 시범사업에 참여하여 발전산업 노동자 처우개선 관리에 전력을 다함.

  • 대창스틸

철강재 및 건축자재의 가공,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사업 목적으로 1980년 6월 10일에 신설됨. 자동차, 전기가전, 건설산업 등의 산업 원자재인 코일을 자동화 기계설비를 갖추고 수요자가 원하는 규격으로 전·절단 가공하여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 종속회사인 대창 에이티는 누적적자를 개선하기 위해 생산라인을 매각하여 외주 생사 및 유통판매를 통한 영업활동을 영위함.

  • 비에이치아이

1998년 6월 12일 국내외 발전용, 제철용 산업설비를 제작, 판매하는 것을 주 영업목적으로 신설되었으며, 2005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 발전용 설비를 전문으로 설계ㆍ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주된 고객으로 한전 및 발전사업자, 대형 건설사, 포스코를 포. 한 제철회사 등이 있음. PC보일러 부문 원천기술 보유 기업 인수를 바탕으로 국내 노후 화력발전소 성능개선 및 교체시장에서의 영업력을 강화.

  • 한전기술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 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 중. 2020년 03월 미국 'LACP 비전 어워드' 지속가능 경영 부문 및 CSR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2020년 04월 엔지니어링협회 해외개척상을 수상.

 

미국 원전 관련주/대장주 실적 분석

  • ROE 비교분석

미국 원전 대장주 6종목 ROE분석 차트
미국 원전 대장주 6종목 ROE분석

ROE는 자기 자본 이익률입니다. "ROE = 당기순이익/자본총액" 즉, 총 재산중에서 이번 분기 이익이 얼마인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단위는 %이며 높을수록 좋습니다. 이는 적정주가 산출하는데도 꽤 신뢰도가 높아 유용한 지표입니다. 일진파워의 ROE가 가장 상위에서 횡보 중입니다. 대창스틸은 마이너스에서 양전 화하려고 급히 올라가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적정 주가 계산기를 통해 종목별 적정주가 산출 및 예측(무료공개)

적정 주가 계산기 엑셀 파일을 무료로 소개합니다. 총 6가지 방법으로 (EPS*PER, BPS, EPS*10, EPS*ROE, 지배주주 순이익 * PER/유통주식수, 당기순이익 * PER/유통주식수) 자동 계산하여 종목별 적정주가

ezdaily.tistory.com

 

  • 자본 유보율 비교분석

미국 원전 대장주 6종목 자본유보율 분석 차트
미국 원전 대장주 6종목 자본유보율 분석

유보율은 현금이라고 보면 됩니다. 현금이 많을수록 좋겠죠. 범주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녹색인 한전기술이 독보적으로 우위에 있습니다.

 

  • 부채비율 비교분석

미국 원전 대장주 6종목 부채비율 분석 차트
미국 원전 대장주 6종목 부채비율 분석

부채비율은 말 그대로 총 재산 대비 부채가 얼마큼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150 이상이 되면 위험한 수치입니다. 수치 150 아래 있는 것만 언급드리면, 일진파워, 보성파워텍, 한전기술이 있습니다. 

 

  • 비교분석 결과

 

위의 실적을 비교 분석해봤을 때, 미국 원전 관련주/대장주 6 종목 중 "일진파워, 한전기술"이 비교적 탄탄한 회사로 투자가치가 있다고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투자 시 잘 참고하시기 바라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