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테마주정리

물류 대장주 6종목 총정리

by §@★§◇□&@☆ 2021. 6. 11.
반응형

물류 관련주는 "KCTC, 동방, 한익스프레스, 태웅로직스, 셋방, 한솔 로지스"가 있습니다. 물류주는 코로나 이후 꾸준히 부각되는 산업입니다. 얼마 전에는 나스닥 상장으로 쿠팡 물류 관련주가 이슈화되었고, 오늘은 물류 운임이 강세되는 이슈로 운송 관련주, 해운물류 관련 주식 등이 부각되었습니다. 이 밖에 테마가 지속적으로 주목되면 제지, 섬유의복 관련주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주/대장주 개요

  • KCTC

 1973년 7월 신설되어 1978년 한국거래소에 주식이 상장.. 고려 종합 국제운송, 고려 기공, 케이엔 로지스틱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컨테이너터미널,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 사업, 소화물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 보관, 육/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 물류, 국제물류 주선업,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

  • 동방

1965년 신설되어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운영. 초중량물 운송/설치와 3자 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영위. 동방그룹에 속해 있으며 동방그룹엔 동사를 포함 국내 계열사 14개와 해외 계열사 2개가 소속되어 있음. 광양선박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 한익스프레스

1979년 신설된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 및 국제운송주선, 3PL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 동사의 사업부문은 국내운송부문, 운송/보관 지원하는 유통물류부문, 수출입화물 알선/수송 담당하는 국제물류부문 그리고 창고 부문으로 구성. 목질계 바이오 에스 연료 수입, 우드펠릿 설비 플랜트 수출, 바이오메스 원료 확보 및 공급 등을 담당하는 친환경 사업 활성화를 위해 말레이시아 법인을 신설.

  • 태웅로직스

1996년 1월 20일 신설되어 현재 국제물류주선(복합운송주선인, Freight Forwarder)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NVOCC(계약 운송인)에 해당. 20년간 거래한 석유화학 관련 대기업과의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 축적, 인적, 물적 인프라가 구축되어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음. 2018년 7월 우진 글로벌 로지스틱스와 합작투자계약을 체결하고 헝가리에 합작법인을 신설하여 동유럽 물류시장을 공략 중임.

  • 셋방

1965년 신설돼 197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 항만하역과 화물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1960년대부터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로 벌크 하역과 컨테이너 하역에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한국 해운, 셋방 익스프레스, 셋방 부산신항 물류 등 8개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 전 세계 항만 시장 간 경쟁의 가속화로 항만, 해운, 항공, 운송 등 전 영역에 걸쳐 전략적 제휴 및 합병을 통한 대규모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음.

  • 한솔 로지스

1994년 6월 한솔유통으로 신설된 물류 전문회사로 2014년 5월 1일 상호를 한솔 CSN에서 한솔 로지스틱스로 변경하였음. 지배회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8개사이며 종합물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국내 TPL 서비스(운송, 보관, 하역 등), 국제 TPL 서비스(해상, 항공, 국제 복합운송주선 등), e-Logistice서비스(물류/SCM 컨설팅, 물류정보시스템 구축 등)를 제공하고 있음.

 

물류 관련주/대장주 실적 분석

  • ROE 비교분석

물류 관련주 6종목 ROE 비교 분석 차트
물류 관련주 6종목 ROE 비교 분석

ROE는 자기 자본 이익률입니다. "ROE = 당기순이익/자본총액" 즉, 총 재산중에서 이번 분기 이익이 얼마인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단위는 %이며 높을수록 좋습니다. 이는 적정주가 산출하는데도 꽤 신뢰도가 높아 유용한 지표입니다. 전반적으로 ROE는 0 이상으로 한익스프레스를 제외하고는 무난한 수치를 보입니다.

 

 

적정 주가 계산기를 통해 종목별 적정주가 산출 및 예측(무료공개)

적정 주가 계산기 엑셀 파일을 무료로 소개합니다. 총 6가지 방법으로 (EPS*PER, BPS, EPS*10, EPS*ROE, 지배주주 순이익 * PER/유통주식수, 당기순이익 * PER/유통주식수) 자동 계산하여 종목별 적정주가

ezdaily.tistory.com

 

  • 자본 유보율 비교분석

물류 관련주 6종목 자본유보율 비교 분석 차트
물류 관련주 6종목 자본유보율 비교 분석

유보율은 현금이라고 보면 됩니다. 현금이 많을수록 좋겠죠. 셋방이 월등하고 태웅로직스도 좋아 보입니다.

 

  • 부채비율 비교분석

물류 관련주 6종목 부채비율 비교 분석 차트
물류 관련주 6종목 부채비율 비교 분석

부채비율은 말 그대로 총 재산 대비 부채가 얼마큼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150 이상이 되면 위험한 수치입니다. 동방, 한익스프레스, 한솔 로직스는 위험해 보이지만 나머지 종목은 괜찮은 수치를 보입니다.

 

  • 비교분석 결과

 

위의 실적을 비교 분석해봤을 때, 물류 관련주/대장주 6 종목 중 "태웅로직스"가 비교적 탄탄한 회사로 투자가치가 있다고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투자 시 잘 참고하시기 바라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