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분석프로그램

주가 재무재표(자산총계)자동 출력 프로그램

by §@★§◇□&@☆ 2021. 6. 23.
반응형

엑셀을 이용하여 자산총계를 자동으로 출력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원하는 기업명과 종목코드를 넣으고 분석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자산총계가 산정되어 나옵니다. 한 종목뿐 아니라 여러 종목을 동시에 분석하게 해 주기 때문에 기업 분석 시 매우 편리합니다.

주가 재무재표(자산총계) 자동 출력 프로그램 이미지
주가 재무재표(자산총계) 자동 출력 프로그램

자산이란 현금, 채권, 제품, 회사 부지 등 기업이 보유하는 모든 재산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각 항목별로 분석한다면 기업이 어느 분야에서 수익이 나오는지, 부채와 비교해서 회사가 건실한 회사인지 판단이 가능케 됩니다.

 

주식 자동 분석 프로그램의 장점

1. 빠른 종목분석

수많은 종목을 검색하다 보면 원하는 실적과 가격이 있어도 내가 무슨 종목을 봤었는지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뒤늦게 생각나서 그 종목을 봤을 때 이미 가격이 원하는 가격대까지 내려왔다가 다시 올라가서 매수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많죠. 이 주식 엑셀 파일은 한꺼번에 다수의 종목을 조회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기준에 부합한 종목들이 일괄적으로 출력되므로 종목을 놓치는 일이 드물게 됩니다.

2. 편리함

많은 관심종목들을 일일이 사이트에 조회해서 주가를 조회하는 불편함을 덜어줄 수도 있고, HTS나 MTS처럼 페이지당 관심종목을 100개로 한정해서 봐야 하는 불편함도 없습니다. 원하는 종목을 한꺼번에 적어놓고 한 번 클릭으로 몇 초면 조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 방법

사용방법은 주어진 파일 왼쪽 상단의 버튼 한 번만 클릭하면 됩니다. 물론, 종목명과 종목코드를 노란 셀에 입력하셔야겠죠. 다만, 사용하시기 전에 엑셀을 세팅하는 작업은 필요합니다. 

1. 엑셀 상단 작업 탭(파일, 홈, 삽입 등 나와있는 탭)에 '개발 도구'를 추가하셔야 합니다. 방법은 상단 작업 탭에 마우스를 우클릭하셔서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을 하신 후 개발 도구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2. 개발 도구를 추가하셨다면 눌러서 왼쪽에 visual basic을 클릭한 후 도구 - 참조를 실행, 아래 그림과 같이 목록을 체크해 주어 주가 자동프로그램 엑셀을 세팅 완료합니다.

주가 자동프로그램 엑셀 세팅 이미지
주가 자동프로그램 엑셀 세팅

주가 자동프로그램 엑셀을 세팅을 간단하게 끝마치고 버튼을 눌러 실행시키면 영상과 같이 자동 분석이 됩니다.

  • 세부 코드 내용

프로그램은 엑셀 크롤링을 기반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세부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Sub GetNaverFinance()
    
    Dim ie As InternetExplorer
    Dim strURL As String
    Dim i, j As Integer
    Dim ele As IHTMLElement
    Dim iframeDoc As IHTMLDocument
    
    For i = 3 To Range("C3000").End(xlUp).Row
    

        Set ie = CreateObject("InternetExplorer.application")
        strURL = "https://navercomp.wisereport.co.kr/v2/company/c1010001.aspx?cmp_cd=" & Range("C" & i)
        ie.Navigate strURL
        ie.Visible = False

        Do While (ie.ReadyState <> READYSTATE_COMPLETE Or ie.Busy = True)
            DoEvents
        Loop


        '연간정보
        ie.document.getElementById("cns_Tab21").Click

         '2초 추가 대기
        Application.Wait (Now + TimeValue("00:00:02"))

        '자본유보율 정보###########
        For Each ele In ie.document.getElementsByClassName("bg txt title")
            If ele.innerText = "자산총계" Then

               For j = 0 To 1
                Range("D" & i).Offset(0, j) = ele.parentElement.getElementsByTagName("td")(3 + j).innerText
               Next j

            End If
        Next ele
    
    
    Next i
    
    
    
End Sub

 

  • 파일 다운로드

 

주식자동분석.xlsm
0.03MB

참고하실 점은 엑셀 주가 연동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엑셀은 최신 버전일수록 좋으며, 한꺼번에 너무 많은 종목을 검색한다면 사이트 보안상 좋지 않다고 하니 100개 이하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용해보시고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감 한번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