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투자기법

쉽게 따라하는 캔들차트 기법 시리즈 (2부)

by §@★§◇□&@☆ 2020. 4. 4.
반응형

 오늘은 쉽게 따라하는 캔들차트 기법 시리즈 두 번째, 엘리어트 1파동의 투자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엘리어트는 지난 글에 간단한 원리와 요약해서 기록해놨으니 맨 아래 링크를 통해 보고 오시면 된다. 엘리어트 1파동의 특징은 꼭대기에서 보통 0.618정도 조정을 보이는 경향이 많다. 따라서 처음 급등에 적용해 볼 때 0.618까지 내려온 자리가 매수 포인트가 된다. 

사실 무조건 처음 급등이라고 해서 엘리어트 1파동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냥 이해하기 쉽도록 이름은 그렇게 붙였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다.




쉽게 따라하는 캔들차트 기법 시리즈 2


1. 당일 주도 주, 테마 대장 주에 한함.


2. 급등이 나오면 주목하기 시작


3. 엘리어트 기준선을 긋고 0.382자리에 매수 대기


4. 제외되는 패턴


1.  당일 주도주, 테마 대장주에 한함

 엘리어트는 주로 시총이 좀 되는 당일 주도주나 테마 대장주에서 비교적 잘 나온다. 아주 소형주가 아닌 이상 테마 대장주에 돈이 순간적으로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세력도 한순간에 롤링하기는 쉽지 않다고 생각된다. 그렇기 때문에 매수 심리가 반영이 잘 되서 엘리어트 파동대로 그래프가 나오는 경향이 많다고 예상된다. 


2. 급등이 나오면 주목하기 시작

 실시간 조회 순위에 급등이 나오는 것을 보고 순위 별로 어떤 테마인지 분석하자. 그러면 그날의 주도 테마가 뭔지 파악이 될 것이고, 그 중 대장주가 어떤 것인지 예측해 볼 수 있게 된다. 예측한 종목을 찍었으면 급등을 보면서 하락을 기다리자. (본 기법은 눌림매매 기법이기 때문에 상승 때 따라가지 않는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첫 번째 급등이어야 한다. 두 번째나 세 번째 급등일 경우 이 전략이 통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3. 엘리어트 기준선을 긋고 조정 자리 0.382 자리에 매수하기 

 1파는 일반적으로 0.618을 되돌림한다. 그렇다면 엘리어트를 고점 대비 0.382 위치에서 매수를 걸어 놓는다. 1번에 해당하는 종목이라면, 이 위치에서 반등할 확률이 높다.


예시) 

그래핀 대장주 국일제지 주가의 캔들차트이다. 0.382~0.236에서 물량을 모아가고 14일날 시세를 준다.


코스피 시총1위, 제약바이오 대장주 셀트리온 제약 주가의 캔들차트, 마찬가지로 0.382와 0.236 사이에서 반등을 준다.


돼지열병 테마 대장주였던 우리손에프앤지 주가 캔들차트, 0.236까지 내려왔지만 반등을 준다. (낮아보여도 0.236에서부터 약 9프로 반등)


4. 제외되는 패턴

 첫째, 갭 상승을 많이 한 종목은 하면 좋지 않다. 반등 없이 흘러 내려갈 가능성이 꽤 크므로 이런 종목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자율주행 관련 끼 있는 솔브레인 주가 캔들차트, 갭 상승 후에 반등 없이 시초가 까지 내려감을 보여준다.


 둘째, 0.382에 걸었더라도 그 근처에서 4프로 이상의 반등이 나오면 시세를 준 것으로 판단하고 패스한다.

한국화장품 주가 캔들차트이다. 자세히 보면 미세한차이로 0.382 위에서 반등이 일어났다. 이럴 때는 그냥 종목의 모멘텀이 강해 매수 목표 가격을 주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고 패스하는 것이 안전하다. 끝까지 기다리다가 대참사를 맞을 수도 있다.


 셋째, 이틀이나 사흘 정도 상한가를 가는 초 대장 종목은 0.382까지 올 확률이 매우 낮다. 다른 전략으로 매매하거나 2등주 정도 종목에서 매매한다.

이 캔들차트는 작년 가을 코스닥을 견인한 큰 바이오테마의 주인공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주가이다. 이런 초 대형 테마 주도주는 0.382까지 내려주지 않는다. 모멘텀이 아주 강하기 때문이다. 이런 종목은 테마의 크기를 예측하고 추격 매수를 들어가거나 다른 전략을 쓰는 것이 옳다. 




예시로 간단히 여기까지 쓰지만 적용되는 것은 많으니 주도주 종목들로 한번 적용해보시길 권장 드린다. 이 기법에 옷을 입혀 세부 디테일을 살려 확률을 더 높인다면 좋은 매매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링크

엘리어트 파동 요약 

https://ezdaily.tistory.com/30


쉽게 따라하는 캔들차트 기법 시리즈 1 

https://ezdaily.tistory.com/3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