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칼럼

바로 실전투자 가능한 키움증권 영웅문 HTS 주요 사용법 시리즈2 (데이트레이딩 노하우)

by §@★§◇□&@☆ 2020. 3. 12.
반응형

1편과 이어지는 내용 (꼭 1편을 보고 2편을 봐야함)


4.실시간 종목조회 (0198)



사실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다. 자신이 장기 투자를 할지 단기트레이딩을 할지도 모르고 종목들과 하나도 친하지 않는데 어디부터 시작할지 막막할 것이다. 하지만 주식은 시험처럼 이론을 공부해 성공하는 방식이 아니다. 모든 것이 투자 경험이다. 무조건 투자 경험을 익혀 손실과 수익을 반복해서 노하우를 익혀야 한다. 투자를 자주 해야 내가 투자한 종목들과 친해질 것이고 나에게 맞는 매매 스타일도 알게 될 것이다.

 나는 경험에 의해서 단타 투자가 맞다는 것을 알았고 현재는 데이트레이딩 노하우들을 잘 알고 있다. 주로 하루나 이틀 (길면 일주일)정도 기간을 두고 트레이딩을 하는데 나 같은 스타일이라면 종목 선택은 무조건 변동성이 큰 핫(HOT)한 종목에서 놀아야 한다. 핫 한 종목을 찾는 법은 위에 그림과 같이 영웅문 실시간 종목 조회 순위에서 찾을 수 있다.

1분 간격에서 하루 전체 순위까지 나타내주며 주로 조회가 많이 되는 종목들이 매매가 많이 되고 이 종목들에서 당일 어떤 테마가 핫 한지 파악이 가능해서 관련 테마주를 폭넓게 살펴볼 수도 있다.



5. 영웅문 조건검색




영웅문 조건 검색은 내가 종목을 찾는 또 하나의 유용한 방법이다.(사실 나는 이 방법을 더 많이 사용한다.) 왼쪽에 다양한 조건들이 있으며 그 조건들을 내가 원하는 입맛대로 간추려서 검색에 뜰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예를 들어 오늘 거래량 상위 종목을 검색해 보고 싶다면 (예를 들어 거래량 순위 1위인 종목) 왼쪽 상단 검색 창에 '거래량 순위' 를 검색하고 원하는 항목을 찾은 뒤 조건을 맞춰 준 뒤(개수 1로 지정) 등록하면 해당 종목이 뜨게 된다. 

이런 식으로 나만의 조건을 맞춰주는데 기능이 생각보다 많아서 웬만한 조건은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원하는 조건을 만들고 싶은데 지원되지 않는다면 키움에 전화해서 추가해 달라고 의뢰해보는 방법도 있다.)



6. 영웅문 조건 검색 실시간



 나는 요즘 주로 단타로 매매하기 때문에 조건 검색이 바로 떠서 바로 매수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래서 항상 영웅문 조건 검색 실시간 창으로 확인한다. 이 기능은 장 중 조건이 맞는 종목이 뜨게 되면 자동으로 목록이 추가가 되고 설정해 놓으면 알림 소리가 나서 바로 볼 수 있도록 해 놓았다.

그밖에 차트나 관련 뉴스 등을 연동해서 볼 수도 있다.



7. 영웅문 성과검증



내가 세운 조건 식이 과거에 유용했는지 검증하는 것은 꽤 유용한 방법이다. 마치 기출 문제를 채점 해서 높은 점수가 나오면 앞으로도 높은 점수를 기대해 보듯이 성과 검증을 통해 앞으로 내 조건식이 시장에서 잘 통할지 판단해 볼 수 있다.

내가 세운 조건식을 골라 기간을 설정해주고 성과 검증하기(빨간 버튼)를 누르면 성과를 검증해 볼 수 있다. 이것을 엑셀로 정리해서 보관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겠다. 




이상으로 내가 사용하는 키움 HTS 프로그램에 기능에 대하여 정리할 겸 올려보았다. 조금의 경험이 있는 트레이더라면 몽땅 알만한 기초가 되는 내용이지만 절대 모르면 안되는 내용일 것이라 생각한다. 1편 처음에도 적어 놨지만 차후 내가 써 놓을 투자 전략에 대해서 이 사용법 내에서만 활용할 것으로 보아 눈으로 익혀두면 좋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