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테마주정리

방산 관련주/대장주 5종목 비교분석

by §@★§◇□&@☆ 2022. 7. 23.
반응형

방산관련주는 "평화산업, 평화홀딩스, 현대로템, SNT중공업, 한화 에어로스페이스"가 있습니다. 

방산 관련주의 이슈와 전망

최근 폴란드에 K2전차 수출이 확대되어 방산관련주의 호재가 이슈입니다. 그에 따른 관련주가 오늘 급등을 보이는데, 우크라이나 전쟁이 화두가 되는 요즘, 일시적으로 반짝하는 테마가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보통 방산주는 북한 관련하여 반짝하는 테마로 유명합니다.) 

 

 

 관련주/대장주 개요

  • 평화산업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방진부품, 호스부품 및 특수차량 부품 제조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 주요 완성차업체(현대자동차, 기아, 한국GM, 쌍용자동차)를 통해 내수판매를 하고 있음. 또한 글로비스, 현대모비스 등의 OEM 판매와 1차 부품업체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음. 독자적인 기술연구소를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 연구인력이 신기술, 재료배합기술 등에 매진하고 있음.

  • 평화홀딩스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로 현재는 평화산업, 평화오일씰 공업, 피에프에스, 평화기공을 자회사로 둠. 평화씨엠비, 평화이엔지, 피엔디티, 창인인재개발원, 예원 파트너스, 엘리먼트 식스, 엠제이 비전테크, 천진 평화 기차 배건 유한공사 또한 동사의 자회사임. 지주회사의 영업수익은 용역수익(전산용역 및 기타 용역)과 배당금 수익 등으로 구성되어있음.

  • 현대로템

동사 사업은 철도, 방산, 플랜트 부문으로 분류.. 철도 부문은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 방산 부문은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 플랜트 부문은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 팩토리 설비 등을 납품. 수익은 레일 63.9%, 디펜스 26.9%, 에코플랜트 9.1%로 구성.

  • SNT중공업

1959년 신설되어 197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SNT그룹 계열회사임. 운수장비 사업은 방위산업제품(방산용 변속기 및 총 화포 등), 차량부품(변속기, 차축 등)으로 구분되고, 기계사업은 공작기계 등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다년간 축적된 기술과 경험으로 우수한 제품을 생산 공급. 방위산업에서  자동변속기, 총, 화포 등 제품에서 타 업체 비해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동사 및 종속회사는 고도의 정밀기계분야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항공엔진, 방산, 시큐리티(CCTV), 파워시스템(에너지 장비), 산업용 장비, IT서비스, 항공우주 사업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 가스터빈 엔진 및 엔진부품 등을 생산하는 항공엔진사업은 상당 수준의 투자가 필요. 은 물론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으로 장기간의 개발기간과 투자를 필요로 하는 사업.

 

방산 관련주/대장주 실적 분석

  • ROE 비교분석

ROE는 자기 자본 이익률입니다. "ROE = 당기순이익/자본총액" 즉, 총 재산중에서 이번 분기 이익이 얼마인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단위는 %이며 높을수록 좋습니다. 이는 적정주가 산출하는데도 꽤 신뢰도가 높아 유용한 지표입니다.

대체로 내려가는 분위기이나 현대로템만 상승곡선입니다. 주목할 필요가 있겠네요. 아직은 다 양수이나 SNT중공업 같은 경우는 제법 크게 기울어 보입니다.

 

적정 주가 계산기를 통해 종목별 적정주가 산출 및 예측(무료공개)

적정 주가 계산기 엑셀 파일을 무료로 소개합니다. 총 6가지 방법으로 (EPS*PER, BPS, EPS*10, EPS*ROE, 지배주주 순이익 * PER/유통주식수, 당기순이익 * PER/유통주식수) 자동 계산하여 종목별 적정주가

ezdaily.tistory.com

 

  • 자본 유보율 비교분석

유보율은 현금이라고 보면 됩니다. 현금이 많을수록 좋겠죠.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SNT중공업 등이 유보율이 돋보입니다. 

  • 부채비율 비교분석

부채비율은 말 그대로 총 재산 대비 부채가 얼마큼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150 이상이 되면 위험한 수치입니다.  

SNT중공업 외에는 부채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대체로 좋아 보이진 않습니다.

  • PBR 비교분석

시가총액을 순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가치에 비해 주가가 낮은지 높은 지를 비교해주는 지표입니다. 간단하게 낮을수록 저평가되어있다는 뜻으로 해석하시면 되고 1 이하이면 매력적인 수치가 되겠습니다. (단 이익이 없어도 PBR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의미가 없을 수 있어 ROE, 유보율 등 다른 수치도 참고하셔야 합니다.)

가격적으로는 SNT가 저평가로 보이긴 합니다. 평화홀딩스도 1 이하입니다.

  • 비교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볼 때 다섯 종목 실적으로는 크게 매리트 없어 보입니다(개인적인 생각). 그중에서 꼽으라면 SNT중공업이 매력적으로 보이나 ROE가 아쉽습니다. 나머지는 유보율, 부채비율 등 지표들이 크게 좋지 못해 보입니다.

SNT중공업은 차트상 반등 포인트로 잡기가 애매하기 때문에 차트분석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개인적 생각으로는 거래량을 보면 상승할 의지가 있어 보인다고 판단되는데 만약 현재 종가(7820원) 언저리에서 작은 폭으로 이틀 정도 버텨준다면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테마성 종목들은 오른다고 섣불리 들어가면 크게 물릴 확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반등을 노리는 편이 좋습니다. 매수 포인트를 잡는다면 테마가 지속성이 있을지 잘 판단하셔서 단타로 먹을지 스윙으로 먹을지 잘 결정하셔야 합니다. 

투자 시 잘 참고하시기 바라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본 글은 필자의 생각이니 참고로만 하시고 손익이 발생하는 것은 투자자 본인 책임이라는 것을 인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