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부자 마인드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인드 잡는 기초

by §@★§◇□&@☆ 2020. 6. 27.
반응형

 사람들은 돈 버는 방법을 새로 알게 되면 매우 희망적이다. 신세계에 대해 행복해하며 성공을 미리 상상하며 즐거워한다. 이것을 하기 위해 어려워질 여러 가지 요소들은 당연히 안중에도 없다. 주식을 예로 들어보자. 누구누구의 추천주, 누구누구의 방법을 경험하고 몇 개 검토해본다. 수익률이 굉장히 높다. 신세계다. 이 방법을 쓰게 된다면 수익률이 얼마 얼마 될 것이고, 복리로 계산한다면 1년에 자산의 몇 배가 될 것이고 3년이면 좋은 차를 사고 집을 살 수 있고 5년이면 직장을 관둘 수 있고... 행복 회로를 그린다. 하지만 시작한다면 그리 녹록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문제가 없는 전략은 없기 때문이다. 투자를 한다면, 특히 주식투자를 한다면 그러한 좋은 전략으로 투자를 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부자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것을 다른 말로 하면 대응이라고 하는데 주식은 대응이 다라고 볼 수 있겠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초적인 것이 마인드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를 가장 쉽게 간과한다. 나는 멘털이 강해서 괜찮아. 나는 내 멘털 컨트롤할 수 있어서 괜찮아.라고 하면서 마인드 부분은 생각도 하지 않는다. 마인드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도 모르면서 행복 회로를 그리는 사람에게 냉철함을 가지기는 쉽지가 않다. 하지만 주식투자를 하면서 크게 깨져보면 내가 얼마나 부족했는지 조금이나마 깨닫게 될 것이다.

 먼저 주식투자에 있어서 마인드란 강하고 약함을 자랑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 멘털이 강하고 약한 것은 그냥 그 사람 성향이지 그것이 돈을 벌게 해 주고 돈을 잃게 해주는 부분이 전혀 아니라는 것이다. 아무리 멘털이 강해도 내 종목이 급락하는 것을 보면서 정확한 포인트에서 손절하지 않는다면 결국 잃는 것이다. 멘털이 약하다면 내 주가가 내려가는 것을 보면서 쩔쩔 매고 팔지 않을 것이고, 멘털이 강하다면 무덤덤하게 기다려 보면서 손절하지 않고 결국엔 40-50%의 손실을 보면서 막연한 장기투자자가 되거나 크게 손절해서 주식을 포기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마인드란 무엇인가. 강한 멘털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내가 세운 전략에 대해서 흔들리지 않는 힘이다. 전날 종목에 대해서 연구하고 발굴하며 가격을 정해놓고 이 가격에 사고팔아야지 계획까지 다 세웠는데 다음날 내 종목이 조금 오르다가 지지부진한다. 연구하면서 봤던 다른 종목들을 보니 힘 있게 오르고 있다. 전날 내가 고생하며 발굴했던 종목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안 되겠다. 지금이라도 다른 종목으로 갈아타야지 하고 갈아타버린다. 갈아탔더니 그 종목은 고점을 찍고 내려온다. 결국 큰 손실을 보고 장기 투자자가 된다. 한편 어제 내가 고생하면 발굴했던 그 종목은 내가 판 시점부터 슬슬 오르더니 결국 큰 장대양봉이 나온다. 세력들 사기꾼이라고 쌍욕이 나오고 주식은 도박판이라며 다신 하지 않는다는 다짐을 한다. 결국 며칠 뒤에 다시 주식에 손을 댄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강한 멘털은 확률 높은 논리에서부터 나온다. 이 전략이 이론적으로 말이 되는 정말 괜찮은 방법이고 확률도 굉장히 높으며 안정성, 수익률이 높은 방법이라면 충분히 확인을 해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이 방법을 쓰는 데 있어서 내가 의심이 없을 정도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 방법으로 투자를 하는데 방법 자체에 신뢰가 없다면 절대 하지 말라는 말이다. 초보들은 좋은 책을 읽고 열심히 연구해서 좋은 방법을 찾아낸다. 그리고 이전 차트들을 돌려보면서 높은 확률에 감탄한다. 하지만 초보는 그 전략으로 과감히 베팅하거나 베팅한다고 해도 큰 수익을 보지는 못한다. 아마 내 예상이 거의 99프로는 맞을 것이다. 방법 자체를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아니, 좋은 책을 보고 그 이론이 맞다고 받아들였으면 그대로 실행하는 것은 당연한데 초보라고 과감히 베팅하지 못한다는 것이 어디 있는가.라고 반문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냉정하게 보면 정말로 초보들은 거의 그렇게 할 수가 없다.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겠다. 

 전략을 신뢰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은 이론만이 아니다. 이론이 30이라면 경험이 70이다. 머리로 30을 깨닫는다면 몸으로는 70을 깨달아야 이 전략을 진정으로 신뢰하게 되는 것이다. 온전히 100으로 신뢰하게 된다면 이제 이 전략으로 여러 가지 대응이 가능해질 테고 결론적으로 돈을 벌 능력이 갖춰지는 것이다. 흔들림이 없기 때문이다. 그때부터 비로소 마인드가 정립되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