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부자 마인드

부자 되는 법(노력과 선택)

by §@★§◇□&@☆ 2020. 3. 20.
반응형

"부자는 운이 따라줘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노력으로도 부자 되기는 힘들다 라는 뜻이겠지요. 특히나 요즘 대한민국은 부자 되기가 더 많이 힘들다고 합니다. 자수성가 할 확률이 2015년 기준으로 23%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5년이 지난 지금도 마찬가지거나 더 하락하겠죠.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익부 빈익빈 현상은 더욱 뚜렷해질 테니까요.


출처: 뉴스타파


한국은 카스트 제도를 자랑하는 인도보다도 자수성가 비율이 낮네요, 그것도 10%나, 과연 헬조선이라고 불릴 만 합니다. 


그렇지만, 다른 나라로 이민 갈 것 아닌 이상 한국에서 살아야 한다면 그냥 헬조선에서 힘들게 사는 것이 답일까요? 불평하면서 고생하면서 사는 것보단 저 23% 안에 들어가기 위한 노력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해야 할 것입니다.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답일까요? 노력으로 성공이 가능했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마 모두 부자가 되어있을지 모릅니다. 예부터 근면과 성실이 미덕이었고 세계인들이 놀랄만한 부지런함을 가지고 있는 민족이니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목숨 걸고 노력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학원 4-5개씩은 다녀가며 자랐고 학창 시절에는 새벽부터 보충수업하고, 밤에는 야간 자율 학습하며 하루 종일 밥 먹고 자는 시간 빼고는 공부만 하고, 그렇게 대학을 가고 학점 관리해가며 피터져라 취업 준비 해서 들어간 직장은 또 새벽부터 밤늦게 까지 야근은 밥 먹듯이 하며 주말 근무에 밤샘 근무까지...(참고로 OECD국가 중 노동 시간은 최근 1년을 제외하고 1위를 항상 유지하는 국가입니다.) 과연 노력이 답일까요?

노력에서는 대한민국에서 성공하기 진짜힘들것입니다.그럼 어떻게 해야 될까요?



우리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노력 하는데 에는 익숙하지만 어디에 노력할지 선택 하는데 에는 전혀 훈련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사실 선택이 훨씬 더 중요한데 말이죠. 

우리는 주관이 없이 살아왔습니다. 남들 하니까 공부하고, 남들 하니까 학원 다니고, 남들 하는 공무원, 대기업에 취업하려고 피터져라 노력하고 성공했다면 남들처럼 평범한 예식장에서 결혼식 올리고, 아이 낳고...이마저도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누릴 수 있는 평범함이죠.

이렇게 살지 않은 사람들은? 항상 불안해 하게 됩니다. 남들 다 하는 것 나만 안하고 있으니 뭔가 뒤쳐지는 것 같이 불안하고 결국 남들 다 하는 분위기에 휩싸이게 됩니다. 어렸을 때부터 그렇게 살아왔고 그렇게 학습 받아 왔기 때문이죠. 어렸을 때는 세계에서 수재 소리를 듣는 한국인이지만 노벨상급 천재들은 왜 미국 같은 다른 나라에서 나올까요? 저는 그것이 선택하는 능력의 문제에 있다고 봅니다.



지금부터라도, 자기 주관대로 선택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것이 내 인생 개척하는 일이고 부자도 될 수 있을 뿐더러 지금보다 더 행복을 누리는 방법이 되며, 누군가에게는 나아가서 세계에 큰 영향력을 줄 수도 있다고 믿습니다. '나' 라는 주체가 내 인생을 주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선택하는 연습은 어떻게 할까요?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가치관을 따르십시오. 예를 들어, 경제적 관점에서 바라보자면 가치관은 단연 수익률이겠지요. 공부를 함으로써 내가 노력 대비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얼마나 될지, 야근을 함으로써 내가 노력 대비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얼마가 될지...등등 자기의 가치관에 맞게 따져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중, 중요한 것이 하나 빠져있습니다. 바로 이런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수라는 것입니다. 

내가 서울대와 경희대 중 선택하기 위해서는 서울대 갈 실력이 되어야 합니다. 경희대 갈 실력으로는 서울대를 선택할 기회는 없기 때문이지요. 노력은 선택을 폭넓게 하기 위해서 꼭 해야만 하는 과정입니다. 이것이 갖춰져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라도) 생기는 겁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부자는 운이 따라준다'는 말은 제 기준으로 100% 맞는 말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100%운 만으로 돈 번 사람이야 있겠지만, 부자가 된 사람이 몇 이나 있을까요? 저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식 투자해서 오로지 운으로만 부자 된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요?

기회가 올 때를 대비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고 과감히 베팅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한 사람들이 비로소 부자가 될 것이고 행복을 추구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