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웹 크롤링이란 내 엑셀로 '네이버 금융 재무제표'와 같은 검색엔진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주가, 거래량 등 실시간 데이터를 가져오는 스킬을 말합니다. 이같이 편리한 툴은 종목 분석하는데 시간을 월등히 단축시키며. 정확도도 굉장히 높이는데 유용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데이터 크롤링으로 만든 주식관리 엑셀 (주식 포트폴리오 엑셀) 파일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웹 크롤링
네이버 주식 정보를 엑셀로
- 웹 크롤링 뜻 의미
웹 크롤링이란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비슷한 개념을 가진 단어로 스크래핑이 있습니다. (자세히 들어가면 복잡해지니 간단한 개념 소개만 하고 본론으로 가겠습니다.)
- 네이버 주식 크롤링 엑셀
주식을 조금만 하다 보면 좋은 종목 찾는 법은 누구나 쉽게 알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찾으려면 굉장한 막일이 필요하죠. 여기서 대부분 트레이더는 포기하게 됩니다. 2000개가 넘는 종목 중에 내가 원하는 종목을 찾으려면 한번 돌려보기만 해도 며칠이 걸리기 때문이죠.
그것을 버튼 하나로 할 수 있다면 완전히 꿀이겠죠.
저는 현재 한 달 정도 연구해서 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 주가 등락률, 거래량 거래대금부터 시작해서 ROE, 유보율 PBR에 일봉 그래프까지 각종 데이터를 한 번에 뽑아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충 요런 코드를 엑셀에 넣어주고 버튼을 만들어주면 알아서 엑셀에서 출력해줍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쉽게 이해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 영상
- 네이버 불법 크롤링?
최근에 사람인과 잡코리아 사건으로 크롤링 불법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아직 명확한 법체계는 구축되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크롤링을 사용하여 이득을 취한 피고 측 회사에 대해서는 손해배상 청구의 판결이 나왔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부분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크롤링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자면
1.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열람이 가능한 데이터에 한한 크롤링 자체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됨.
2. 하지만 크롤링으로 파생된 다른 문제 발생에 대해서는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음 (예를 들어 과도한 크롤링으로 서버에 무리를 주어 관련 회사에 피해를 주거나, 그 밖에 예상치 못하게 발생된 2차적 피해 등)
이상 주식 웹 크롤링에 대한 포스팅을 마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이 글이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