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테마주정리

코로나 변이 관련주/대장주 5종목 비교분석

by §@★§◇□&@☆ 2022. 7. 16.
반응형

코로나 변이 관련주는 "세종메디칼, 일동제약, 한국파마, 셀루메드, 켐온"이 있습니다. 

코로나 변이 관련주의 이슈와 전망

제넨 셀이 코로나 치료제 임상 완주 의지를 부각하는 이슈를 터트리면서 다시 한번 순환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켄타우로스 변이로 치료제, 백신, 병상 등 순환매를 보시면서 오름폭이 큰 종목들을 예전에 상기시키어 미리 선취매하는 전략도 나쁘지는 않을 듯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관련주/대장주 개요

  • 세종메디칼

2010년 8월 3일에 신설되어 의료용 기기(복강경 수술 기구 등) 제조 및 조립업을 영위하고 있음. 한편  Trocar를 비롯한 다양한 수술 기구 개발 및 생산 경험을 보유. 향후 급변하는 복강경 수술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춘 셈임. 복강경 수술 기구인 LapSingle Plus는 로봇수술 발전과. 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일회용 생체검사용 도구인 LapBag는 국내 의료현장에서 고유명사처럼 사용

  • 일동제약

의약품, 의약품 원료, 건강보조식품 및 특수영양식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등을 주로 하고 있음. 주요 생산 품목인 의약품에는 활성비타민인 아로나민류, 항생제인 후루마린 등이 있음. 2022년 1분기 기준  수익액의 약 17.0%에 해당하는 27,056백만원의 연구개발비용을 지출하고 있고, 안질환 치료제, 당뇨병 치료제 등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 중임.

  • 한국파마

1974년 9월 3일 민생제약사를 인수하였고, 1985년 12월 24일 한국파마 법인으로 전환하였음. 자체 R&D 개발을 통해 정신신경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항생 항균 등 제조에 강점이 있으며 내분비, 호흡기, 소염제, 당뇨병 등 다양한 질환군의 기타 처방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 EU / cGMP(current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수준의 생산시설을 구축하였음.

  • 셀루메드

동사의 사업부문은 의료기기, 바이오로직스, 코스메슈티컬로 분류.. 의료기기 사업은 탈회골(DBM), 합성 고분자 무릎 연골(BMG) 등을 연구·개발하는 조직공학과 인공무릎관절, 동종이식재 취급 분야로 나뉨. 바이오로직스 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골형성 단백질 rhBMP2와 히알루론산 기반의 활액대체재 Viscoseal Syringe가 있음. 단풍나무 수액으로 만든 기능성 화장품을 중국 내 2000여개의 화장품 전문 유통채널에 납품.

  • 켐온

 2000년 1월 신설되어, 신약이나 식품, 화학물질, 화장품 개발에 필수인 독성과 부작용 등의 안정성 등의 평가를 위탁 수행하는 비임상 CRO 기업. 현재 주요 사업으로 당국의 인허가가 필요한 물질에 대한 안정성평가, 안정성 약리 평가, 유효성 약리 평가, 병리 및 분석 평가를 영위. 국내 관련 산업의 GLP 인증을 보유하였고, 유전, 발암, 생식독성시험, 자극성과 피부감작성시험 등 의료기기 비임상 시험 실시기관으로 지정.

 

코로나 변이 관련주/대장주 실적 분석

  • ROE 비교분석

ROE는 자기 자본 이익률입니다. "ROE = 당기순이익/자본총액" 즉, 총 재산중에서 이번 분기 이익이 얼마인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단위는 %이며 높을수록 좋습니다. 이는 적정주가 산출하는데도 꽤 신뢰도가 높아 유용한 지표입니다.

음전환 된 것은 생략하고 0위에 자리한 것 위주로 보자면 셀루메드, 한국파마, 켐온이 있습니다. 이 세 종목이 실적이 나쁘지 않다고 봐야 합니다.

 

적정 주가 계산기를 통해 종목별 적정주가 산출 및 예측(무료공개)

적정 주가 계산기 엑셀 파일을 무료로 소개합니다. 총 6가지 방법으로 (EPS*PER, BPS, EPS*10, EPS*ROE, 지배주주 순이익 * PER/유통주식수, 당기순이익 * PER/유통주식수) 자동 계산하여 종목별 적정주가

ezdaily.tistory.com

 

  • 자본 유보율 비교분석

유보율은 현금이라고 보면 됩니다. 현금이 많을수록 좋겠죠. 

세종메디칼, 한국파마, 켐온 순서대로 유보율이 높습니다. 셀루메드는 ROE는 높지만 유보율은 낮습니다.

  • 부채비율 비교분석

부채비율은 말 그대로 총 재산 대비 부채가 얼마큼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150 이상이 되면 위험한 수치입니다.  

일동제약은 부채가 아주 높습니다. 배제시켜두고 나머지 종목들은 비율상 위험할 정도는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 PBR 비교분석

시가총액을 순자산으로 나눈 값으로, 가치에 비해 주가가 낮은지 높은지를 비교해주는 지표입니다. 간단하게 낮을수록 저평가되어있다는 뜻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단 이익이 없어도 PBR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세종메디칼과 켐온이 낮지만 대체적으로 PBR이 높은 편입니다. 1 이하면 매력적이겠지만요.

  • 비교분석 결과

지금까지 여려지표로 비교 분석한 결과 켐온이 상대적으로 가장 좋은 기업으로 보입니다. 결론으로 가겠습니다.

 

위의 실적을 비교 분석해봤을 때, 코로나 변이 관련주/대장주 5 종목 중 "켐온"이 비교적 탄탄한 회사로 투자가치가 있다고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코로나 변이 관련주/대장주 차트 분석

  • 켐온

일봉차트로 분석한 결과 안정적으로 진입하려면 현재로서는 2770 정도가 적절 매수 포인트로 보입니다. 공격적으로 들어간다면 2970에 소량 넣어보는 것도 전략이지만 위험성이 따를 것입니다.

테마성 종목들은 오른다고 섣불리 들어가면 크게 물릴 확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반등을 노리는 편이 좋습니다. 매수 포인트를 잡는다면 테마가 지속성이 있을지 잘 판단하셔서 단타로 먹을지 스윙으로 먹을지 잘 결정하셔야 합니다. 

투자 시 잘 참고하시기 바라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본 글은 필자의 생각이니 참고로만 하시고 손익이 발생하는 것은 투자자 본인책임이라는 것을 인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