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칼럼

키움증권 영웅문 모바일 MTS 주요 사용법 7가지 (HTS와 비교까지)

by §@★§◇□&@☆ 2020. 3. 13.
반응형

 대부분의 직장인이 그러하듯, 회사에서 대놓고 매매 프로그램 틀어 놓고 업무 하면서 트레이딩 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회사에서는 제약이 많다. 잦은 회의, 외근, 서류 작성 등 정신없을 때가 많고, 사내 동료들의 눈치도 봐야 한다. 그러므로 HTS하기보다 스마트폰 꺼내서 MTS에서 매매하는 것이 회사에서는 좋은 방법이다. 주기적으로 한 번씩 훑어보고 변동성 큰 9시~10시 반 즈음 화장실에서 매매하는 것이 훨씬 편하고 익숙할 것이다.

 

본 글에서는 HTS와 마찬가지로 MTS화면을 가지고 기본 사용법에 대해 HTS와 비교하면서 설명하고자 한다.(아래 글 참조)

사실 내가 주로 이용하는 키움 영웅문 프로그램은 HTS가 아닌 MTS이다.



1.차트


차트 화면이다. 가로 세로 화면 전환이 가능하지만 사실 세로로 보는 것이 더 편하다. HTS와 비교해 보았을 때 웬만한 기능은 다 존재한다. 일,주,월 봉 및 분 봉도 다 볼 수 있고 상단에 지수 차트로 전환해서 지수를 확인해 볼 수도 있다. 가운데 재무 차트를 통해 재무재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그 아래 단에 도구를 누르면 마찬가지로 수평선 수직선 등 도구도 이용할 수 있으며 지표를 누르면 거래량 거래대금 등 여러가지 지표를 추가하여 볼 수도 있다.(그 밖에 기능들은 직접 해보면서 경험하시길)


화면 상 맨 아래는 기본 바이다. 화면이 전환되어도 이 부분은 남아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차례차례 설명해 보겠다.

맨 왼쪽 자주색 버튼은 사이트맵이다. 누르게 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모든 기능들을 한번에 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



2. 관심종목



 관심종목 창도 마찬가지로 화면 형태만 다를 뿐 별반 다를 것이 없다. 개인적으로 HTS보다 더 편하다고 느끼는 것은 상단에 '단일가' 라고 되어있는 버튼을 누르면 현재 가격, 예상 가격을 확인해 볼 수 있게 되어있고 종목 편집도 가능하다. 



3. 현재가

현재가를 누르게 되면 상단에 바가 달라지게 된다. 호가창과 수급 등을 볼 수 있고 페이지를 터치해서 넘기면 종목뉴스나 기업정보 등을 볼 수 있다.


4. 주식 사는법 (주문)



주식 사는 법의 종류는 키움 주문(장중 주문), 호가 주문(호가창 보고하는 주문), 자동 감시 주문(걸어 놓으면 알아서 매수 되는 주문), 단일가 주문(시간 외 주문), 예약 주문 등이 있다. 팔 때도 마찬가지로 이 창에서 매도로 주문한다.



5. 계좌



계좌는 연계 은행을 통해 주식을 사기 위한 돈을 입금하거나 반대로 출금하게 된다. 참고로 주식을 샀으면 현금화하고 3일이 지나야 출금이 가능하다.


6. 내가 주로 보는 항목(종목 투자자)




수급을 볼 때는 주로 이것을 본다. 기관과 외인이 꾸준히 매수를 하고 있는지 기관 매수 중에서도 기타 법인이나 사모 펀드가 종목을 사들이고 있는지 등등 종합적으로 비교해 볼 때 이용한다.


7. 조건검색


MTS에서도 조건 검색이 있다. 성과 검증도 된다. 하지만 조건 검색 식을 세우거나 실시간 검색은 오직 HTS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이 정도로 MTS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다. 물론 때때로 재무재표나 매수 주체 등등 이용할 것이 많지만 양이 부족한 관계로 더 자주 쓰는 것들만 추려서 올려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