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테마주정리

풍력 관련 대장주 5종목 전망

by §@★§◇□&@☆ 2022. 6. 30.
반응형

풍력 관련주는 "태웅, 씨에스 베어링, 동국 S&C, 씨에스윈드, 삼강엠앤티"가 있습니다. 해상풍력시장 확대 및 국내 기업들의 수주에 대한 기대감으로 좋지 않은 장에도 주목을 받아 투자가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해상풍력 관련주는 이맘때쯤 올라오는 계절적 테마주로서도 주목받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 금리인상 등 악재가 많아 지속적으로 지수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지수가 하락하면 솔직히 테마주도 답 없습니다. 시장에 돈이 빠져나가는데 장사 없지요. 하지만 아무리 지수가 하락한다고 해도 분명 끝은 나올 것이며, 파동이나 몇 가지 시그널을 보면 끝은 멀지 않다는 것을 직감하게 됩니다. 그 까닭에 다시 글을 올리기 시작했으니, 투자하시는 분들 제 글을 지속적으로 보시고 조금이나마 도움 되시는 부분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풍력관련주의 이슈와 전망

 

 관련주/대장주 개요

  • 태웅

1981년 5월에 태웅 단조 공업사로 신설되어 1989년 8월에 주식회사 태웅으로 상호 변경. 단조 사업부는 풍력, 조선, 발전, 플랜트, 산업기계 등의 산업군을 영위.. 금형을 사용할 수 없는 규격이 크고 표준화되지 않은 제품을 주문생산 방식으로 생산/공급. 제강 사업부에서 생산되는 잉곳 및 라운드 블룸은 단조 사업부로의 공급을 우선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생산성 안정화, 품질확보 및 거래처 개발 등을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음.

  • 씨에스 베어링

동사의 주요 사업은 풍력용 베어링 제조로, 블레이드와 로터를 연결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피치 베어링과 수평축 풍력 발전기의 요 시스템 중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요 베어링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 글로벌 풍력 터빈 기업인 GE에 14년 이상 베어링을 공급, Vestas, Siemens-Gamesa 등 글로벌 메이저 풍력 터빈 제조사와 협업을 통해 고객사 다변화 진행 중.

  • 동국 S&C

2009년 8월 31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해상풍력 및 기타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미래지향적인 제품별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음. 동사 및 종속회사는 신재생에너지 부문(Wind-Tower 외), 건설부문(풍력발전단지 건설 외), 철강부문(칼라강판)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풍력발전기용 WIND-TOWER의 판매 및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사업으로 이익을 극대화하고, 기존 및 신규 수요에 원활하게 대응 중임.

  • 씨에스윈드

2006년 신설되었으며 풍력발전 설비 및 제조, 관련 기술 개발, 강구조물 제작 및 설치, 풍력발전 관련 컨설팅 및 지원 서비스 사업을 영위. 최근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해상풍력 및 하부구조물 생산업체 ASM Industries를 인수하여 하부구조물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음. 미국, 유럽, 호주 시장의 폭발적인 풍력 타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과감한 설비투자 및 인력채용을 통해 생산능력을 대폭 증가시킴.

  • 삼강엠엔티

1999년 8월 삼강 특수 공업으로 신설되었으며 2008년 8월 1일 코스닥 상장, 2017년 방산업체(. 정분야)로 지정. 동사의 고성공장은 약 13만 평 면적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선박용 블록 제작 공장임. 메가블록을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음. 동사의 플랜트 사업부문은 플랜트 구조용 후육강관을 자체 제작하는 일관생산체계로 경쟁사 대비 원가 및 생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풍력 관련주/대장주 실적 분석

  • ROE 비교분석

ROE는 자기 자본 이익률입니다. "ROE = 당기순이익/자본총액" 즉, 총 재산중에서 이번 분기 이익이 얼마인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단위는 %이며 높을수록 좋습니다. 이는 적정주가 산출하는데도 꽤 신뢰도가 높아 유용한 지표입니다. ROE가 마이너스에서 플러스 전환하고 급속도로 높아지는 회사가 있는가 하면(태웅), 반대인 회사도 있습니다(삼강엠앤티). 동국과 태웅이 ROE수치면에서 건전해 보입니다.

 

 

적정 주가 계산기를 통해 종목별 적정주가 산출 및 예측(무료공개)

적정 주가 계산기 엑셀 파일을 무료로 소개합니다. 총 6가지 방법으로 (EPS*PER, BPS, EPS*10, EPS*ROE, 지배주주 순이익 * PER/유통주식수, 당기순이익 * PER/유통주식수) 자동 계산하여 종목별 적정주가

ezdaily.tistory.com

 

  • 자본 유보율 비교분석

유보율은 현금이라고 보면 됩니다. 현금이 많을수록 좋겠죠. 태웅과 씨에스윈드가 월등히 높아 보입니다. 씨에스윈드는 조금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부채비율 비교분석

부채비율은 말 그대로 총 재산 대비 부채가 얼마큼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150 이상이 되면 위험한 수치입니다. 150 하회하는 회사를 보면 씨에스 베어링과 삼강엠엔티를 제외한 회사를 보면 됩니다. 삼강엠엔티는 내년 부채가 많이 줄어드는데 회사에 내부 상황을 파악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안정적인 것은 태웅, 동국, 씨에스윈드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비교분석 결과

위의 실적을 비교 분석해봤을 때, 풍력 관련주/대장주 6 종목 중 "태웅"이 비교적 탄탄한 회사로 투자가치가 있다고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투자 시 잘 참고하시기 바라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