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테마주정리

탄소섬유 관련주(덕양산업, 일진다이아, 디이엔티, 효성첨단소재, 아진산업)

by §@★§◇□&@☆ 2020. 9.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지데일리입니다. 오늘은 새벽이네요. 어제 일찍 잠드는바람에...

오늘 포스팅은 최근 뜨는 테마주, 그 중 요즘핫한주식에 대하여 알아보면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테마주들의 재무재표차트를 분석하는 내용이며 저평가 우량주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차트보는법 등의 기본적 정보 또한 제공할 예정이니 참고하셔서 매매전략을 잘 세우십시오. 

오늘 다룰 주제는 탄소섬유 관련주 입니다. 탄소섬유는 강철에비해 10배 강도가 강한 신소재인데요, 우주발사체같은 기술에 사용될뿐만아니라 낚시대, 테니스 라켓 등에도 이용된다고 합니다. 최근 수소연료탱크에 재료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아 넥쏘의 수소연료탱크의 재료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효성첨단소재 같은 회사들이 이 사업에 도전하는 중이라고 하네요.

그럼 이번엔 주요 종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에서 다루는 주요 종목은 상승폭과 거래량등이 동일 테마 업종에 비해 가장 큰 종목을 위주로 고른 것입니다. 

다시 말해 시장에 주목 받기 쉬운 끼있는 종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죠.




탄소섬유 관련주

덕양산업, 일진다이아, 디이엔티, 효성첨단소재, 아진산업


기업개요

1. 덕양산업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부품 전문 제조업체. 연결회사로 자동차부품 전문 제조 업체인 북경덕양중차기차영부건유한공사가 있음. 주제품은 Cockpit Module, Door Trim, Anti-Vibration Pad 등으로 구성됨. 현대자동차의 1차 부품협력업체로서 최근 완성차업체들이 추진하는 부품모듈화, 시스템화로 인해 관련업체들로부터 납품받아 현대자동차에 제품을 모듈형태로 납품.

○  ●  ○



2. 일진다이아

2004년 설립, 주사업으로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Poly Crystalline Diamond), Tungsten Carbide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영위. 2020년 현재 당사 제외 국내ㆍ외에 7개의 종속회사를 가짐. 동사의 공업용다이아몬드는 기계, 금속, 자동차, 건축, 토목, 광산, 전자산업, 태양광, LED 등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 핵심 소재로 사용중.

3. 디이엔티

 LCD, PDP, OLED 등 디스플레이산업에서 중요한 핵심기술인 공정기술과 장비기술을 근간으로 검사장비를 개발, 생산/제작 및 판매하는 종합 장비 제조 업체. PDP Prober는 가격경쟁력과 우수한 기술 및 품질경쟁력으로 중국업체에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등 해외시장에도 진출. LCD 제품뿐 아니라 태양광장비, 2차 전지, AMOLED장비 등 신제품 개발을 최우선 목표를 가지고 연구개발에 투자중.

4. 효성첨단소재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 2018년 재상장, 분할전 회사인 효성의 사업 중 산업자재 사업부문을 주 사업으로 영위. 주요 사업부문은 제품군에 따라 타이어보강재 PU(타이어코드, 스틸코드, 비드와이어 등), 테크니컬 얀 PU(폴리에스터 원사, 나일론 66원사 등), 아라미드 사업단 및 탄소재료 사업단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이어보강재, 산업용 원사, 상업/자동차용 카페트 등을 종합 제조할 수 있는 생산규모와 기술력을 갖춘 회사임.

5. 아진산업

1978년 설립. 주요사업으로 자동차 부품, 산업기계용, 농공기용, 치공구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 차량 충돌 시 충격 전달을 최소화하는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PNL ASSY F/APRON I/O COMPL 등)을 생산. OEM 방식 완성차 업체에 부품 납품 및 매출처 다변화를 위하여 독일 부품 업체와 협력을 통해 중국 현지 법인에서 도어모듈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음.

기업정보는 테마의 연관성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정보입니다. 연관성이 깊을수록 종목이 테마를 탈 때 수익률이 크게 차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제 이 기업들의 재무재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재표


ROE는 분기별로 꾸준히 올라가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ROE 마이너스는 일단 패스하구요, 아진산업일진다이아가 10 미만으로 지켜주고 있습니다. 나쁜 실적은 아니네요.


자본유보율은 높을수록 좋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일진다이아가 전년도에 비해 상승하고 있네요. 아진산업은 서서히 내려오는 모습을 보입니다.


부채총계는 연별로 갑자기 높아지는 종목을 걸러내야 합니다. 실적에 관한 악재가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호재일 경우도 있습니다) 다섯종목 모두 크게 상승하는 경향은 보이지 않습니다. 패스하구요


마지막으로 부채비율은 일진다이아가 안정적입니다. 나머지는 100프로 위라서 별로 좋아보이지 않네요. 디이엔티도 내려오고 있는 모습을 보이나 아직은 높아보입니다.


기업 가치를 살펴보았으니, 이제 이 기업들의 현재 주가가 적정한 수준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BR(배)
회사명 PBR(배)
덕양산업 0.94
일진다이아 3.34
디이엔티 5.76
효성첨단소재 1.67
아진산업 0.45

먼저 PBR을 살펴보겠습니다. 반전이 있는것이 일진다이아가 3.34나 되네요. 아진산업은 0.45입니다. 둘중에서는 아진산업이 조금 더 진입하기는 좋아보입니다.

다음으로 PER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푸른색부분이 있으면서 낮은것일 수록 좋습니다. 아진산업이 그 중 제일 낮네요. 

재무재표 분석결과

일진다이아가 이중에선 가장 끼있는 종목이지만 조금 과열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아진산업은 아직인것 같구요.  나머지 종목은 그래프 보시고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차트에선 어찌될지 모르니까 차트한번 보시겠습니다.

재무재표 분석 기준이나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재무재표로 우량주종목 잘 고르는 법)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그래프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일봉그래프


덕양산업

꾸준한 우상향패턴으로 잘 가고 있네요. 거래량은 줄어들고 있는 모습입니다. 실적으로 볼때 더 가기는 힘들어보이지만 크게 한방 터트리고 끝나는 패턴도 기대해봅니다.


일진다이아

우상향패턴으로 힘이 좋아보입니다. 이평선들이 쭉 퍼져있네요. 그동안 시원하게 잘 가주었단 뜻으로 보입니다. 서서히 횡보하면서 선 간격이 좁아지고 있는것이 보입니다. 한번 더 상승이 나올지 60일선까지 지켜보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디이엔티

대체적으로 비슷한 패턴이네요. 디이엔티도 그동안 우상향으로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크게 한방 나왔구요. 60일선 살짝 아래쪽에서 반등한번 보여질것으로 생각됩니다만 크지는 않아보입니다.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대장주 격이라고 볼 수도 있는 종목인데요. 종목들이 모두 비슷한 패턴으로 보여집니다. 우상향 패턴 나오구요, 파동과 거래량이 활발합니다. 거래량이 점차 늘어나는데 60일선 언저리에서 반등 보는 것이 안전해 보입니다.

아진산업

실적과 같이 본다면 나쁘지 않은데 그래프는 5개중 가장 좋지 않네요. 악재가 있는지 살펴보고 없다면 진입해도 괜찮아보입니다. 다만 3000을 뚫거나 시도하는 모습이 포착될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종합의견



참고로 이 글에 대한 분석은 개인적인 생각이 기본이고, 그 동안의 주식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전략을 토대로 주식공부하는 목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며, 종목추천의 의도는 없습니다. 투자 수익 및 손실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없으며 결과는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의 책임이니 무작정 따라하시지 마시고 내용이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해도 참고로 하셔서 본인의 투자전략을 면밀히 세워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이 글이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