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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테마주정리

자율주행 관련주(앤씨앤, 삼보모터스, 아이쓰리시스템, THE MIDONG, 라닉스, 모트렉스)

by §@★§◇□&@☆ 2020.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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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주말 되고 계신가요. 이지데일리입니다. 안녕하신가요.

오늘 주말 포스팅은 최근 뜨는 테마주와 그에따른 요즘핫한주식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부 내용은 주요 테마주들의 재무재표, 차트를 분석해서 저평가 우량주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주식차트보는법 등 기본적 정보도 같이 제공할 예정이니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투자전략을 잘 세우시길 바랍니다. 

오늘 다룰 테마는 바로 자율주행 관련주입니다. 다 아시겠지만 운전자 없이도 도로 상황 등을 파악해서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자율주행차라고 합니다. HDA(자동차간 거리 자동유지), BSD(주변차량 감지 및 경보기술), AEB(앞차 불인식시 제동기술), LDWS(차선이탈 경보) 등등의 기술이 지원됩니다. 자율주행은 IT산업의 꽃이 될 수 있는 유망 산업이며 최근 전기수소차의 도래로 자동차시스템의 판도가 바뀌는 추세인데요, 전기 수소차와 같이 가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주요종목에 대해 알아볼까요. 참고로 여기서 다루는 주요 종목이란 상승폭과 거래량등이 동일 테마 업종에 비해 가장 큰 종목 위주이고, 다시 말하자면 시장에 주목 받기 쉬운 끼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앤씨앤, 삼보모터스, 아이쓰리시스템, THE MIDONG, 라닉스, 모트렉스

기업개요

1. 앤씨앤

1997년 설립, 주 사업으로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영위, 그 밖에 자동차용 운행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사업을 영위. 2019년 Automotive 사업부분 물적분할, 넥스트칩 설립 및 자회사 앤커넥스 흡수합병 및 분할 존속회사 앤씨앤을 출범. 매출구성은 차량용블랙박스 70.27%, 영상처리칩 29.73%의 비중으로 이루어짐.

2. 삼보모터스

 1987년 설립. 주 사업으로 자동차의 자동변속기를 구성하는 부품 및 파이프류 제품 전문 제조를 영위하며 그밖에 제증명서 자동발급기(KIOSK)의 제조, 판매 및 IT 셋톱박스의 판매를 영위. 총 7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 주요 아이템인자동차용 Pipe와 오토 트랜스미션용 Plate의 기술력과 품질보증력으로 현대, 기아차 및 해외 완성차 업체에 지속적인 공급.

3. 아이쓰리시스템

 1998년 설립.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및 이를 장착한 전자제품의 개발·제조·판매를 주요사업 영위. 주력 제품으로는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적외선 영상 시뮬레이터 등으로 다양한 영상 관련 시스템 등을 개발·제조·판매하고 있음. 국내최초로 적외선 영상센서의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한 기업으로 국내시장에서 군수분야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 중.

4. THE MIDONG

 2009년 설립, 차량용 영상저장장치(이하 '블랙박스')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 운전자지원 시스템, 영상저장 및 처리 기술을 통해 제품 개발하여 외주 생산업체를 통해 제품을 생산, 오프라인 및 온라인 판매. 이를 통해 소비자에 판매하는 사업구조를 가짐. 자사 브랜드인 유라이브 모델과 ODM방식을 통하여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ODM 브랜드로 구성됨. 이중 자체 브랜드 비중이 매출 80%이상 차지함

5. 라닉스

토털 솔루션 업체로서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및 S/W, H/W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함.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핵심기술인 DSRC(단거리 전용통신) 솔루션과 협력-지능형 교통시스템 및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기술인 V2X 통신 통합 솔루션 사업화를 진행중에 있음. 현대기아, GM대우, 주요 수입 자동차 등에 국내 표준에 준한 DSRC 통신 칩과 S/W 솔루션을 공급중.

6. 모트렉스

 2001년 설립. IVI, HMI를 필두로, 4차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 매출 품목은 Automotive HMI 기술을 적용한 IVI 제품이며 PIO 비즈니스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함. 신제품 AVNT는 기존 AVN에 Telematics 기능이 포함된 단기 트렌드 대비 차세대 인포테인먼트임.

기업정보는 테마의 연관성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정보입니다. 연관성이 깊을수록 종목이 테마를 탈 때 수익률이 크게 차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 ○


그러면, 이제 이 기업들의 재무재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재표


회사명 ROE(%)_분기(분기기준) 자본유보율
전전분기 전분기 현분기 전전년도 전년도
앤씨앤 -15.73 -15.96 -19.78 394.32 307.06
삼보모터스 -7.41 -6.92 -12.16 2,720.02 2,467.09
아이쓰리시스템 0.26 -3.07 1.06 1,960.50 1,912.83
THE MIDONG -10.73 -8.06 -14.32 406.59 362.49
라닉스     -11.31 1,402.75 267.78
모트렉스 -33.13 -25.96 -27.96 4,930.34 3,555.06

 

ROE는 분기별로 꾸준히 올라가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ROE 실적이 대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전기 수소차의 어느정도 발전이 진행되면 다시 실적이 좋아질까요. 아무튼 수치만 보자면 아이쓰리시스템은 플러스 전환 했습니다. 이들중 가장 괜찮아보입니다. 나머지는 갈길이 멀어보입니다. 


자본유보율은 높을수록 좋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대부분 큰차이 없지만 라닉스의 유보율이 크게 떨어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부분 투자시 조심하셔야겠습니다.


회사명 부채총계 부채비율
전전년도 전년도 전전년도 전년도
앤씨앤 215 303 65.48 73.45
삼보모터스 5,108 5,374 248.72 271.07
아이쓰리시스템 211 225 29.86 32.6
THE MIDONG 18 67 5.71 23.41
라닉스 59 27 130.84 15.38
모트렉스 3,098 3,571 244.55 409.29


부채총계는 연별로 갑자기 높아지는 종목을 걸러내야 합니다. 실적에 관한 악재가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호재일 경우도 있습니다). 수치 자체는 크지 않지만 THE MIDONG을 보시면 큰 폭의 비율로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조심해야 할 사항입니다. 나머지 종목은 큰 차이 없어보입니다. 부채비율이 중요하니 비율로 보시죠.


마지막으로 부채비율은 삼보모터스와 모트렉스가 많이 높습니다. 앤씨앤은 좋은 비율이고 나머지 두종목은 조금 낮습니다. 


기업 가치를 살펴보았으니, 이제 이 기업들의 현재 주가가 적정한 수준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명 PBR(배) PER(배) 업종PER(배)
현분기 현분기 현재
앤씨앤 1.4 N/A 17.63
삼보모터스 0.34 N/A 27.1
아이쓰리시스템 2.13 205.69 22.77
THE MIDONG 1.17 N/A 27.1
라닉스 4.6 N/A -371.17
모트렉스 1.12 N/A 27.1


먼저 PBR을 살펴보겠습니다. PBR자체로만 보면 6종목 모두 적정 비율에 속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PER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자료가 없어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이쓰리시스템은 너무 높습니다.


재무재표 분석결과

사실 재무재표만 보면 6종목 모두 장기적으로 가치투자할 종목은 없어보입니다. 큰 테마로 급등한 뒤 노리거나 방망이 짧게 가지고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차트 보시겠습니다.


재무재표 분석 기준이나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재무재표로 우량주종목 잘 고르는 법)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그래프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일봉그래프


앤씨앤

긴 박스권에서 큰 상승을 보입니다. 상승 초입으로 볼 수도 있지만 재무제표를 고려해 볼 때 눌림매수 전략으로 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3300언저리에서 매수 고려해 볼 것 같습니다.


삼보모터스

꾸준한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거래량은 미미합니다. 큰 상승이 나올 수도 있지만 마지막을 알리는 신호가 될 가능성이 클 것 같습니다. 개인적생각으로 따라들어가는 것은 위험해보입니다.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쓰리시스템

박스권 횡보구간입니다. 26000뚫고 올라간다면 좋은 흐름 보일 것 같습니다. 지켜봅니다.


THE MIDONG

하락흐름으로 가지만 꾸준히 상승하려는 의지가 보입니다. 최근엔 거래량 실린 장대양봉이 나왔으므로 추세전환을 기대해봅니다. 당분간 횡보하고 갈지 바로 갈지 지켜봅니다.


라닉스

힘이 없어보입니다. 당분간들어가는 것은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큰 장대양봉을 기다려보고 공략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트렉스

라닉스와 비슷한 모양입니다. 긴 횡보로 최근 하락하고 지지부진 하는 모습 보이고 있습니다. 다시 저항선에 붙긴 했지만 거래량이 아쉽습니다. 지지선을 넘고나서 공략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종합의견


참고로 이 글에 대한 분석은 개인적인 생각이 기본이고, 그 동안의 주식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전략을 토대로 주식공부하는 목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며, 종목추천의 의도는 없습니다. 투자 수익 및 손실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없으며 결과는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의 책임이니 무작정 따라하시지 마시고 내용이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해도 참고로 하셔서 본인의 투자전략을 면밀히 세워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이 글이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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