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테마주정리

포비돈 요오드 관련주(광동제약, 부광약품, 한미약품, 현대약품)

by §@★§◇□&@☆ 2020. 10. 8.
반응형

이지데일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최근 뜨는 테마주, 그 중 요즘핫한주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테마주들의 재무재표차트를 분석하는 내용으로 저평가 우량주 발굴 기회를 만들고, 주식차트보는법 등의 기본적 정보도 제공하니 투자시 참고하셔서 매매전략을 잘 세우시길 바랍니다. 

오늘 다룰 주제는 포비돈 요오드 관련주 입니다. 포비돈 요오드라는 것은 흔히 알고있는 뚜껑에 포비돈 스틱이 붙어있는 빨간약이고 포비돈 요오드 액 으로 되어있는 제품입니다. 최근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실험결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냈었고요. 최근에는 우리나라 고려대 의과대학에서 실험한 결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99.99%가 사멸했다는 정보로 인해 관련제품(광동제약 베타딘 인후 스프레이, 부광약품 헥사메딘, 한미약품 목앤스프레이 등)의 품절 대란이 일어났으며 관련주가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주요 종목은 위의 나와있는 회사들에 대해서 알아보겠는데요, 추가적으로 상승폭과 거래량등이 동일 테마 업종에 비해 가장 큰 종목 위주로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비돈 요오드 관련주

광동제약, 부광약픔, 한미약품, 현대약품


기업개요


1. 광동제약

한방과학화를 창업이념으로 의약품개발과 기술도입을 통해 국민보건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1963년 설립. 주제품으로 쌍화탕류, 우황청심원, 코포랑, 베니톨, 비타500, 광동 옥수수수염차, 삼다수 등이 있음. 연구개발비 비중은 매출액의 3~4%이고 제약산업은 10%이상으로 구성되어있고, 신약개발부분에는 15~20% 정도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고 있음. 포비돈 요오드 성분인 베타딘 인후스프레이 판매.


2. 부광약품

1960년 설립. 주사업으로 의약품, 의약외품 제조업 및 판매업, 연구개발 등 생명공학 관련 사업을 영위. 주요제품으로 레가론, 치옥타시드, 덱시드, 훼로바, 씬지로이드, 오르필, 액시마 등이 있으며 계열회사로 3개사가 있음. 화학ㆍ에너지 전문 기업 OCI와 제약ㆍ바이오 산업에서 새로운 성장기회를 모색하기 위하여 제약ㆍ바이오 부문에서 합작투자사업(JV)을 설립하여 매년 100억원 이상 공동 투자를 계획중에 있음. 구강소독제인 헥사메딘 판매.

3. 한미약품

 주 사업으로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고혈압치료제(아모디핀), 복합고혈압치료제(아모잘탄) 등이 있음. 원료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한미정밀화학과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영위 업체인 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를 주요 자회사로 보유.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롤론티스 및 얀센에 기술 이전한 비만치료제 HM12525A, NASH 치료제 HM15211 임상에 따른 파이프라인 확보. 구강소독제인 목앤 스프레이 판매.

4. 현대약품

 시노카 등의 의약품 및 미에로화이바 등의 건강기능음료를 제조하고 판매 영위 하는 사업목적으로 1965년 설립. 1978년 코스피 상장. 의약품 및 음료 등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며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한다는 기업이념 아래 우수한 의약품 및 음료 등을 공급중에 있음. '뿌리는 모기장' 뉴이카리액, '복합 무좀치료제' 풋원겔, '면역증강제' 에키나포스프로텍트정 등의 상품을 공급하는 한편 품목을 점차 다양화하고 있음. 포비돈 요오드가 함유된 베세틴스트럽세액을 취급.


기업정보는 테마의 연관성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정보입니다. 연관성이 깊을수록 종목이 테마를 탈 때 수익률이 크게 차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제 이 기업들의 재무재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재표


ROE는 분기별로 꾸준히 올라가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광동제약의 최근 실적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주목할 것은 부광약품과 현대약품인데요, 급격한 상승을 보이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자본유보율은 높을수록 좋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유보율은 한미약품이 높아 좋아보입니다. 나머지는 비슷한 수치입니다. 

부채총계는 연별로 갑자기 높아지는 종목을 걸러내야 합니다. 실적에 관한 악재가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호재일 경우도 있습니다). 부채 총계 또한 한미약품이 많구요. 나머지는 큰 차이 없어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부채비율은 역시 한미약품이 많습니다. ROE가 떨어지면서 부채율이 높은 것으로 보아 좋은 소식은 아닌 것 같으니 투자시 유의해야겠습니다.


기업 가치를 살펴보았으니, 이제 이 기업들의 현재 주가가 적정한 수준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명 PBR(배)
광동제약 0.64
부광약품 7.36
한미약품 3.9
현대약품 1.61

먼저 PBR을 살펴보겠습니다. 부광약품은 상당히 고평가되어있네요. 시장에 주목을 많이 받는 종목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광동제약, 현대약품은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다음으로 PER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광동제약이 PER은 가장 낮은 모습을 보입니다. 실적이 많이 개선되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재무재표 분석결과

종합적으로 봤을 때 현대약품이 괜찮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각 종목당 장단이 있어서 차트도 확인해봐야 할 것 같네요. 

재무재표 분석 기준이나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재무재표로 우량주종목 잘 고르는 법)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그래프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일봉그래프


광동제약

최근 흐름 좋은 광동제약입니다. 이미 3번째 파동까지 나온 상태로 보여지지만 재료의 세기에 따라 더 갈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실적이 뒷받침되고 우상향형태이니 9천원 언저리쯤 낮을 때사서 박스권 상단에서 매도하는 전략이 좋아보입니다. 

부광약품

ROE의 상승에 비해 하락추세로 전환할 듯 보여집니다. 큰 상승으로 추세전환시 노려볼만 할 것 같습니다.


한미약품

큰 시세가 한번 나온 뒤 잠잠합니다. 역시 큰시세가 나오기 전까지는 관망이 좋아보입니다. 


현대약품

실적으로도 무난하고 좋아보이는 현대약품입니다. 역시 차트상으로 강해보입니다. 오늘은 고점에서 많이빠져 돌파하지 않는 모습인데요 눌림에서 잡아서 다음 전고점까지 (혹은 돌파할때까지 기다렸다 수익보고 매도하는 전략으로 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종합의견

현대약품을 주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광동제약이 테마의 대장격이긴 하지만 종목의 무게나 실적, 등락률 등 종합적인 면으로 볼 때 개인적으로 현대약품이 더 끌립니다. 이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 대한 분석은 개인적인 생각이 기본이고, 그 동안의 주식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전략을 토대로 주식공부하는 목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며, 종목추천의 의도는 없습니다. 투자 수익 및 손실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없으며 결과는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의 책임이니 무작정 따라하시지 마시고 내용이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해도 참고로 하셔서 본인의 투자전략을 면밀히 세워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이 글이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