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테마주정리

간편식 관련주(서울식품, CJ씨푸드, 푸드웰, 사조씨푸드, 디딤)

by §@★§◇□&@☆ 2020. 11.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지데일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최근 뜨는 테마주, 그 중 요즘핫한주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테마주들의 재무재표차트를 분석하는 내용으로 저평가 우량주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도록 하며, 주식차트보는법 등의 기본적 정보 또한 제공할 예정이니 참고하셔서 매매전략을 잘 세우시길 바랍니다. 

오늘 다룰 주제는 간편식 관련주 입니다. 코로나가 거진 1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관련 테마이자 상대적으로 아직 가지 않은 테마중 하나입니다. 바로 간편식입니다. 식당에서 먹기도 꺼려지는 요즘, 냉동 등 만들어진식품으로 추세가 돌아가는 경향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주목해주시면 도움 되실것입니다. 


그럼 이번엔 주요 종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다루는 주요 종목이란 상승폭과 거래량등이 동일 테마 업종에 비해 가장 큰 종목을 위주로 고른 것입니다. 

다시 말해 시장에 주목 받기 쉬운 강한 종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죠.




간편식 관련주

서울식품, CJ씨푸드, 푸드웰, 사조씨푸드, 디딤


기업개요


1. 서울식품

제빵사업과 환경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시설투자 및 마케팅 전략으로 동종업계를 선도하며 대량화, 고급화, 차별화된 제빵사업을 지속중에 있음. 주요 사업은 냉동생지로, 아시아, 유럽, 미주시장으로의 수출사업 다각화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고 특히 1인 가구를 공력한 냉동피자 사업이 경쟁력있게 성장하고 있음. 환경사업부문은 음식물 스레기를 건조사료화 방식으로 처리 운영하는 사업이며 친환경적 이미지 부각에도 긍정적임.



2. CJ씨푸드

1976년 삼호물산 주식회사로 신설되어, 1985년 삼호어묵을 출시하면서 내수식품사업을 시작. 주요 사업 내용은 어묵, 맛살, 햄, 김 등을 생산 판매하는 식품사업. 제품차별화 및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 ,마케팅 전략으로 어묵부문 40.9%로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맛살부문은 3위를 기록. 1인가구의 증가와 인구 고령화로 인해 간편식 프리미엄 식품 시장이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식품시장의 성장세가 기대.

3. 푸드웰

 1968년 농산물 저장사업을 목적으로 신설되어, 음식료품의 제조 및 도소매, 수출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제품군은 만두제품, 시럽제품군, 음료제품군, 밤제품군 등이 있음. 시럽제품군과 음료제품군은 주로 1차 원료 가공 생산 및 대기업 OE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 지속적인 품질관리와 원가 경쟁력향상, 연구 개발 및 마케팅력 강화 등 체질개선을 진행하고 있음.



4. 사조씨푸드

 1980년 사조냉장㈜로 신설되어 수산물 도매업을 시작으로, 현재는 참치 어획에서부터 유통, 수출, 부가식품 개발 및 판매를 책임지는 수산물 가공 유통전문기업임. 횟감용 참치의 국내 가공은 현재 당사를 비롯한 동원산업, 유왕, 정필 등 소수 업체가 전체 시장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연간 총 가공 규모는 약 2만톤으로 추산. 주요 수출국은 일본이며 북미, 유럽시장으로의 수출 확대에도 노력 중.


5. 디딤

 '백제원', '도쿄하나', '한라담', '풀사이드228', '오백년장어', '더반상', '황금게장', '황금쌈밥', '공화춘' 등의 브랜드로 직영 파인다이닝 사업을 영위. 동시에 '신마포갈매기', '미술관', '고래식당', '연안식당', '고래감자탕' 등의 브랜드로 프랜차이즈 및 유통사업을 영위. 2020년 2월에는 신선하고 다양한 제철 수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도시수산시장'을 신규 런칭하였음.


기업정보는 테마의 연관성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정보입니다. 연관성이 깊을수록 종목이 테마를 탈 때 수익률이 크게 차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제 이 기업들의 재무재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재표


ROE는 분기별로 꾸준히 올라가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ROE자체로는 좋은 종목은 없는 것 같습니다.

자본유보율은 높을수록 좋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푸드웰이 자본유보율이 늘고있는 모습입니다. 나머지는 식품 특성상 유지만 하고 있습니다.

부채총계는 연별로 갑자기 높아지는 종목을 걸러내야 합니다. 실적에 관한 악재가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호재일 경우도 있습니다). 디딤이 부채 총계가 늘어나는 경향을 보이네요

마지막으로 부채비율은 역시 디딤이 비율자체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투자에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기업 가치를 살펴보았으니, 이제 이 기업들의 현재 주가가 적정한 수준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PBR을 살펴보겠습니다. CJ씨푸드, 서울식품이 시장에 주목을 받게 될 것 같습니다. 시장에 테마가 형성된다면 이 두 종목을 노려봐야겠습니다.

다음으로 PER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PER이 거의 나오지 않는 관계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재표 분석 기준이나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재무재표로 우량주종목 잘 고르는 법)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그래프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일봉그래프

서울식품

벌써 N자형 반등이 나왔습니다. 테마가 지속되고 확진자가 늘거나 지속된다면 한번 더 반등할 타이밍을 줄 것 같습니다. 눌림에서 짧게 나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CJ씨푸드

선반영인지 아직 시작을 안한건지 몰라도 잠잠합니다. 미리 들어가도 좋겠지만 개인적으로 장대양봉이 뜬 이후를 노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푸드웰

CJ씨푸드와 마찬가지 입니다. 크게 움직여주고 이후에 들어가는 것이 전략상 좋아보입니다. 

사조씨푸드

사조씨푸드는 흐름이 나쁘진 않아보입니다. 재무구조가 나름 탄탄할 수도 있구요. 어쨌든 우상향이니 눌림에 잡아서 길게 기다려도 좋을 듯 싶네요.

디딤

디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부채가 급격히 늘어난 것을 간과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종합의견

식품주 특성상 한방 올리고 다시 잠잠해지는 경향이 있어 그부분을 주목하고 투자하는 것이 도움될 듯 싶습니다. 주로 시장에서 주목받는 대장주는 서울식품이니 이 종목과 연계해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이 글에 대한 분석은 개인적인 생각이 기본이고, 그 동안의 주식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전략을 토대로 주식공부하는 목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며, 종목추천의 의도는 없습니다. 투자 수익 및 손실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없으며 결과는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의 책임이니 무작정 따라하시지 마시고 내용이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해도 참고로 하셔서 본인의 투자전략을 면밀히 세워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이 글이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