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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테마주정리

애플 아이카 이슈 자동차 관련주(상신브레이크, 구영테크, 현대위아, 현대글로비스, 대유에이텍)

by §@★§◇□&@☆ 2021.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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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지데일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최근 뜨는 테마주, 그 중 요즘핫한주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테마주들의 재무재표차트를 분석하는 내용으로 저평가 우량주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도록 하며, 주식차트보는법 등의 기본적 정보 또한 제공할 예정이니 참고하셔서 매매전략을 잘 세우시길 바랍니다. 

오늘 다룰 주제는 자동차 관련주 입니다. 애플의 아이카를 우리나라 자동차회사와 합작할 계획으로 큰 이슈가 되버린 테마가 되었습니다. 미래의 먹거리는 전기차이고 이제 그 첫발을 내딛는 중요한 과정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럼 이슈되는 주요 종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다루는 주요 종목이란 상승폭과 거래량등이 동일 테마 업종에 비해 가장 큰 종목을 위주로 고른 것입니다. 

다시 말해 시장에 주목 받기 쉬운 강한 종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죠.




자동차 관련주

상신브레이크, 구영테크, 현대위아, 현대글로비스, 대유에이텍


기업개요


1. 상신브레이크


자동차부품에서 브레이크 관련 부품인 LINING, PAD, SHOE 등을 제조하여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전문 자동차부품업체. 동사가 제조한 브레이크 PAD 등을 조립하여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BREAK ASSEMLY 사업과 세탁기 브레이크를 제조하는 마찰재 사업으로 구성. 종속회사인 상신이엔지㈜는 동사에 마찰재 전용 설비를 판매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으로 중국 및 일본, 태국, 이란까지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음.



2. 구영테크

1989년에 자동차부품생산을 주업으로 신설되었으며, 2000년 12월에 상호를 주식회사 구영에서 주식회사 구영테크로 변경. 1,000여종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자체개발한 Progressive 금형 및 Transfer 자동화 공정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 중국 및 미국의 현지법인에서 부품을 생산하여 동사와 미국의 현대차 및 현지 협력업체에 납품 중.


3.현대위아 

 사업은 자동차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 기계사업 부문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으로 운용됨. 부품 사업은 엔진, 4WD(PTU, ATC, e-LSD 등), 등속조인트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최근 친환경차량 용 부품인 열관리시스템과 수소차 부품 공기압축기 등의 개발에 나섰으며, 기계 부문에서는 스마트팩토리, 협동로봇 등으로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음.


4. 현대글로비스

 2001년 2월 22일에 신설, 2005년 12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임. 현대자동차그룹에는 2020년 3분기 기준 동사 포. 국내 54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에 편입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하며, '아시아-퍼시픽 지수'와 '코리아 지수'에 5년 연속 동시 편입하는 기록이 있음.

5. 대유에이텍

1960년에 신설되어 자동차 부품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1977년 상장. 동사의 광주SEAT사업부에서는 스포티지(QL), 쏘울(PS/SK3), 셀토스(SP2)/카렌스(RP), 봉고트럭(PU) 전차종을 기아자동차 광주사업장에 독점공급하고 있음. 화성공장에서는 쌍용자동차 평택공장에 납품하고 있으며 2019년 쌍용자동차의 판매실적 13.3만대 중 당사 시트 판매수량은 6.6만대로써 49.6%를 차지.


기업정보는 테마의 연관성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정보입니다. 연관성이 깊을수록 종목이 테마를 탈 때 수익률이 크게 차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제 이 기업들의 재무재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재표


ROE는 분기별로 꾸준히 올라가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대유에이텍의 roe가 급격히 상승하는 모습 인상적입니다.

자본유보율은 높을수록 좋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현대 글로비스가 우위를 점하네요. 나머지는 별다른 것은 없어보입니다.

부채총계는 연별로 갑자기 높아지는 종목을 걸러내야 합니다. 실적에 관한 악재가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호재일 경우도 있습니다). 부채는 현대 계열이 많아보입니다. 자본이 커서 그럴 수 있으니 비율로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채비율은  대유에이텍이 높아보이네요. Roe와 부채비율 모두 커가기 때문에 부채가 많다고 나쁘게만 볼 것은 없어보입니다.


기업 가치를 살펴보았으니, 이제 이 기업들의 현재 주가가 적정한 수준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PBR을 살펴보겠습니다. 모두 1이 안되는 것으로 보아 고평가는 아니게 보여집니다. 그 중에 현대글로비스가 가장 높으니 시장에서 그나마 주목받겠군요.

다음으로 PER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상신과 구영은 per이 마이너스거나 기록이 없어서 넘어가겠습니다. 현대위아, 대유에이텍이 좋아보입니다.



재무재표 분석 기준이나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재무재표로 우량주종목 잘 고르는 법)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그래프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일봉그래프


상신브레이크

최근 급등하면서 잠깐 쉬어갈지 살펴보는 단계같습니다. 테마의 강세로 보아 지속될 확률이 매우 높으니 눌림에서 잘 잡게 된다면 큰 수익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눌림매수로 접근하는 것이 좋은 전략으로 보입니다.

구영테크

이 종목도 마찬가지입니다. 눌림매수로 접근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다만, 시총이 작은 종목들은 세력 드라이빙 당하기 쉽기 때문에 반등포인트를 예측하는 것이 쉽지 않으니 리스크를 감수하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위아

꾸준히 계속 상승하는데 20일선 터치하게 될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시장이 큰 조정받지 않는한 지속 상승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현대글로비스

무거워보이는 주식이네요. 반등포인트 노리고 들어간다면 장투로도 적합해보입니다.


대유에이텍

전형적인 급등차트입니다. 금일 거래량까지 살펴보시고 더 많은 거래량이 터지게 된고 15프로 이상 음봉이 아니라면 진입가능성 좋아보입니다. 물론 거래대금이 크진 않아서 그밖에도 더 살펴볼 것은 많습니다.


종합의견

대체로 자동차 관련주는 길게봐도 좋은 테마이기 때문에 맥점을 잘 잡고 오래 기다린다면 수익날 확률은 굉장히 높다고 생각이 되지만, 주식엔 100프로는 없습니다. 항상 조심하시고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맥점이나 기타 차트 공략은 아래 링크를 살펴보신다면 도움되실것 같습니다. 이상 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 대한 분석은 개인적인 생각이 기본이고, 그 동안의 주식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전략을 토대로 주식공부하는 목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며, 종목추천의 의도는 없습니다. 투자 수익 및 손실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없으며 결과는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의 책임이니 무작정 따라하시지 마시고 내용이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해도 참고로 하셔서 본인의 투자전략을 면밀히 세워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이 글이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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