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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테마주정리

항공주(대한항공우, 한진칼우, 아시아나IDT, 금호산업우, 티웨이홀딩스)

by §@★§◇□&@☆ 2020. 8.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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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지데일리 인사드립니다.

요즘핫한주식에 대하여 계속 포스팅중인데요, 오늘도 같은 주제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테마주들의 재무재표와 차트를 분석하여 저평가 우량주를 발굴하며 주식차트보는법 등의 기본적 정보 또한 제공하도록 하였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매매전략을 세우시는데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오늘 말씀드릴 주제는 드디어 항공주입니다. 코로나로부터 직격탄을 맞고 대세상승장인 지금까지도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최근에 세계 유일의 흑자기업으로 대한항공이 뽑혔다고 했습니다. 물론 큰 좋은 소식이지만 포스팅은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제 생각에는 궁극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궁극적인 문제는 바로 여행객들이 이용하는 항공 노선이 회복될 만한 기대에 부합하는 재료가 생기지 않았다 라는 것이고, 그때까지는 일단 관심갖지 말자는 주의였는데 최근에 백신이 곧 개발될것이라는 소식이 시장에 들리기 때문에 항공주가 회복될 가능성이 보인다는 예측을 하게 되었고 한번 지켜봐도 괜찮겠다는 판단을 해서 포스팅 올리게 되었습니다. 물론 반드시 회복될 것이라는 보장도 없고 관련주에 무턱대고 들어가서도 안되겠지요.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번엔 주요 종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다루는 주요 종목이란 상승폭과 거래량등이 동일 테마 업종에 비해 가장 큰 종목 위주라는 것 알고가실게요. 

다시 말해 시장에 주목 받기 쉬운 종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죠.




항공주

대한항공우, 한진칼우, 아시아나IDT, 금호산업우, 티웨이홀딩스


기업개요

1. 대한항공우

대한항공의 우선주, 대한항공은 항공운송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 국내 13개 도시,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운송을 위한 노선을 보유,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조정을 실시하는 중이고, 화물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품목의 영업을 확대하여 수익을 도모하고 있음. 

2. 한진칼우

한진칼의 우선주. 한진칼은 2013년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된 회사이고 2013년 코스피상장. 지주회사의 일반적 수입원천인 자회사 지분에 대한 배당수익, 브랜드 수수료, 임대수익 등을 주 수익원으로 하고있음. 2020년 현대카드와 공동으로 항공업계 최초 대한항공카드를 출시.

3. 아시아나IDT

 IT서비스 회사로 항공/운송 관계사(항공3사, 금호고속)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사업을 영위. 운송분야에서 플랫폼 사업을 위한 핵심요소기술(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투자를 확대중. 주 고객사로 항공부문에서 아시아나, 에어부산, 에어서울, 건설운송 부문에서는 LH공사, SH공사, 민자고속도로법인, 금호산업 등을 보유.

4. 금호산업우

 금호산업의 우선주. 금호산업은 1960년 설립되었고, 타이어 제조 및 판매를 주목적사업으로 영위하였으나 2003년 타이어사업부문 금호타이어(주)에 매각되었고, 2006년 레저 및 터미널사업부문 물적분할하여, 2011년 고속사업부문 물적분할. 현재는 건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있으며, 사업부문을 세분화하면 건설업, 운송업, 기타사업 부문으로 구성. 설립이래로 국내외 건축, 토목, 주택, 플랜트, 환경, 등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성장중. 

5. 티웨이홀딩스

1945년 (주)태화고무공업사로 설립, 1977년 코스피 상장. 자체사업으로 건설현장에서 연약지반 보강을 위해 사용되는 PHC파일의 제조, 유통과 반도체 패키징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국내외 항공운송업을 하는 저가항공사 티웨이항공, 항공운송관련 지상조업 사업을 하는 티웨이에어서비스가 존재함.

기업정보는 테마의 연관성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정보입니다. 연관성이 깊을수록 종목이 테마를 탈 때 수익률이 크게 차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 ○


그러면, 이제 이 기업들의 재무재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재표

 

회사명 ROE(%)_분기 자본유보율
19.09 19.12 20.03 18년 19년
대한항공우 -27.26 -22.09 -54.72 241.52 77.93
한진칼우 -20.75 -17.56 -41.11 515.90 373.51
아시아나IDT   -5.44 1.31 2,712.73 2,455.24
금호산업우 -7.21 3.2 14.45 128.67 138.41
티웨이홀딩스 -15.13 -17.06 -35.96 390.99 320.51


ROE는 분기별로 꾸준히 올라가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아시아나IDT, 금호산업우를 주목해주세요. 분기별로 크게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본유보율은 높을수록 좋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다시 아시아나IDT, 금호산업우가 높아지는 경향을, 나머지 세종목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군요. 실적으로 아시아나쪽과 대한항공쪽이 뚜렷하게 갈리는 모습이 보여집니다.


회사명 부채총계 부채비율
18년 19년 18년 20년
대한항공우 226,799 242,333 717.13 871.45
한진칼우 11,275 12,730 65.46 89.6
아시아나IDT 607 872 39.25 61.69
금호산업우 8,259 9,609 231.8 255.23
티웨이홀딩스 2,126 6,252 74.63 254.38


부채총계는 연별로 갑자기 높아지는 종목을 걸러내야 합니다. 실적에 관한 악재가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호재일 경우도 있습니다). 티웨이는 급격하게 부채가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합병이 무산되면서 일어난 결과로 보여집니다. 나머지 네 종목은 큰 변동은 없어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부채비율한진칼우, 아시아나IDT 외에는 너무 높은데요. 아무래도 우선주들이라 그럴수도 있다고 봅니다.


기업 가치를 살펴보았으니, 이제 이 기업들의 현재 주가가 적정한 수준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명 PBR(배) PER(배) 업종PER(배)
19년 19년 19년
대한항공우 1.04 N/A -2.79
한진칼우 1.92 N/A -2.79
아시아나IDT 1.67 N/A 24.24
금호산업우 1.08 35.65 6.8
티웨이홀딩스 0.83 N/A -2.79


먼저 PBR을 살펴보겠습니다. 다섯 종목 모두다 고평가는 아닙니다. 일단 우선주들은 시가총액이 너무 작기 때문에 상관은 없어보이겠지만, 아시아나IDT는 적정이라 괜찮아보이네요. 항공업계가 나아지면 더 상승 가능해보입니다.

PER은 실적이 없어서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재표 분석결과

개인적인 의견으로 아시아나IDT, 금호산업우 두 종목이 실적으로는 괜찮아보입니다. 대한항공이 유일 흑자를 기록했다는 소식이 있었지만 실상 재무제표는 아시아나쪽이 마음에 들긴 하네요. 하지만 재료적인 면도 잘 봐야하는것이 현대산업개발에서 인수를 포기하거나 관련 악재가 뜨면 또 어찌될지 모르니까요.


재무재표 분석 기준이나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재무재표로 우량주종목 잘 고르는 법)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그래프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일봉그래프


대한항공우

세번의 파동이 나와주었고 추가로 가기보단 안정적으로 눌림에 들어가는 전략이 좋아보입니다. 현재 가격이 낮고 항공이 악재가 소멸되고 기업에도 문제가 없다면 지속적으로 갈 확률이 높지만 악재가 해결이 안되면 다시 지루한 기다림에 빠질수도 있기 때문에 따라들어가는것보다는 눌림이 좋아보입니다.


한진칼우

횡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움직임이 대한항공우와는 비슷하지만 훨씬 힘이 딸린것으로 보입니다. 올라갈때까지 지켜보는것이 좋아보입니다.


아시아나IDT

추세전환처럼 보여지는 거래실린 봉들이 많이 보입니다. 윗꼬리를 달고 올라가려는 모습이 부단해보이는데요, 악재가 생기면 한순간이니 조심히 관망하며 눌림포인트에 들어가는 것이 안정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호재가 나와서 날아가면 가슴아프지만 말이죠.ㅎ


금호산업우

아시아나와 마찬가지로 우상향으로 잘 진행되고 있는 모습인데요. 역시 윗매물이있거나 저항선에 걸려 올라가려고 부단히 노력하는 모습이 보입니다.역시 눌림이 안정적으로 보여집니다.


티웨이홀딩스

재무제표와 마찬가지로 차트역시 좋지못합니다. 기본적으로 우하향을 그리고 있고 올라가주려는 윗꼬리양봉이 보이지만 갈길이 멀어보입니다.


종합의견

일단 항공산업이 좋아질것이라는 가정과 그렇지 못할것이라는 가정 둘 다 염두해 두시고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아질 것이라는 가정이라면 실적이나 차트모양으로 볼 떄 아시아나IDT가 좋아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가 온다면 무작정 기다릴수도 있기 때문에 눌림포인트까지 기다렸다가 잡는 것이 좋아보이고 언제든지 조심해서 접근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개인적인 의견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은 어떨까요. 멋진 전략 세우셔서 투자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글에 대한 분석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전략을 토대로 주식공부하는 목적으로 설명하는 것이고, 종목추천의 의도는 없습니다. 투자 수익 및 손실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없으며 결과는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의 책임이니 무작정 따라하시지 마시고 내용이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해도 참고로 하셔서 본인의 투자전략을 면밀히 세워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이 글이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라며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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